재계 인물탐구/가족사

[직격인터뷰] "전기차에 인생을 담고…" 개발자 1세대 이정용 새안그룹 회장

국내 전기차 최초 대형 덤프트럭 시장 공식 진출
야심작 앞세워 전기차 강소 기업의 면모 발휘

[KJtimes=신현희 기자] 전기자동차 강소기업 새안그룹(회장 이정용)은 지난 12월13일 경기도 하남에 위치한 새안 기술연구소에서 '일본 TD리스社에 30톤급 굴절식 전기 덤프트럭 공급'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전기차 업체가 30톤급 대형 전기 덤프트럭을 생산해 수출 계약을 맺은 건 이번이 처음으로 새안이 대형 전기 덤프트럭 시장 진출의 포문을 연 셈이다.


◆일본 시장에 대형 전기 덤프트럭 납품

이정용 새안그룹 회장은 이번 계약에 대해 "일본 TD리스로부터 약 30억원을 투자받아 30톤급 굴절식 전기 덤프트럭을 공동으로 개발·생산하기로 했는데 2년 뒤 TD리스에 우선적으로 40대를 납품하게 된다"며 "새안에서 개발·생산한 30톤 굴절식 전기 덤프트럭은 한국과 일본뿐만 아니라 추후 동남아, 중동, 호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안은 그동안 초소형 마이크로 전기차 '위드유(WID-U)', 전기 콤팩트 SUV '위드 SUV(WID SUV)', 전기 스포츠카 '엑소드(EXOD)', 건설기계 전기 포클레인 등을 개발함으로써 전기차 강소기업의 면모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미국 LA와 라스베이거스에 본사와 연구소를 설치해 첨단센서 사업 및 전기슈퍼카, 군용 전기 SUV, 4인승 드론, 웨어블 로봇과 관련된 사업에도 집중하고 있다. 

◆"모든 것 바친 전기차 연구 개발" 이제 가시적 성과 볼 때

한국의 작은 기업이 미국으로 본사를 옮기고 미래형 전기차 개발에 승승장구하기까지 이정용 회장의 뚝심이 주효했다. 

이 회장은 호주에서 자동차 디자인/엔지니어링을, RMIT에서 석사과정으로 복수전공한 UNSW에서 박사학위를 수료했다. 이후 관련 분야 일을 하던 중, 친구의 권유로 평화자동차에 입사하게 된다. 이때부터 그의 파란만장한 전기차 인생을 시작했다.  


평화자동차는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당선과 함께 조성된 남북 화해 모드로 북한에 자동차공장을 설립했고, 그가 4년 동안 이곳에서 공장 설립부터 기술 교육과 홍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실무를 담당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회사경영이 악화됐고, 이 회장은 큰 경험과 희망만을 등에 업고 평화자동차를 퇴사했다. 이후 홀로서기를 시작해 EV존, 레오모터스 등을 이끌며 쉼 없이 전기차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다. 전기차 시대에 대한 확신만은 확고했기 때문이다. 

아무런 보장도, 확답도 없었지만 이 회장은 전기차의 연구개발에 모든 것을 바쳤다. 기술력이 기업의 미래뿐 아니라 국가의 성장동력과도 직결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기차 개발자 1세대로 불리며 전기차 개발특허 82건을 출원한 이정용 회장은 현재 본사는 미국으로 옮기고 한국에는 R&D센터를 남겼다. 이는 대기업의 영역이 아닌 틈새시장의 전기차를 공략하는 만큼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에 기인한다.  

이 회장은 "우리 새안은 2013년에 설립돼 단 하루도 연구 개발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면서 "때문에 지속적으로 해외로 사업 영역을 넓힐 수 있었고 지난 시간만큼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전기차에 대한 강한 확신을 나타냈다. 











[시크릿노트] 이지스자산운용, 노란우산공제 자산운용사 선정과 제이에스티나 건물매입…오비이락(?)
[KJtimes=신현희 기자] 이지스자산운용이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의 핵심은 중기중앙회가 투자 맡긴 이지스자산운용이 중기중앙회의 사령탑을 맡고 있는 김기문 회장과 연관된 제이에스티나의 빌딩(판교 소재)을 매입했다는 것이다.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제이에스티나는 ▲김기문 21.69% ▲김기석(김기문 동생) 9.13% ▲최영랑(김기문 배우자) 0.62% ▲김유미(김기문 장녀) 1.02% ▲김선미(김기문 차녀) 0.88% 등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33.34%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제이에스티나를 설립한 김 회장은 지난 2019년 대표직에서 물러난 상태이며 현재 그의 차녀인 김유미가 바통을 이어받아 회사를 이끌고 있다. ◆업계 반응은 "수많은 건물 중 김기문 회장 건물?" 그런데 지난해 4월, 이지스자산운용은 '블라인드펀드' 형태로 제이에스티나의 빌딩을 매입했다. 블라인드펀드는 투자 대상을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금을 먼저 모으고 이후 투자처를 찾아 투자하는 방식으로, 자산운용사의 지극히 당연한 투자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업계 안팎의 시각이 곱지 않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 이유는 이지스자산운용이 중기중앙회의 노란우산공제 부동산펀드 운용사라

[탄소중립+] 과학자들, 숲 파괴 '산림바이오매스' 기후위기 등 재앙 초래
[KJtimes=정소영 기자] 숲에서수확하거나임업활동에서나오는목재를태워전기와열을만드는연료로 사용되거나대형화력발전소에투입되는산림바이오매스가산림파괴의주범으로비판을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지난10월영국의BBC는세계최대바이오매스발전소를소유한드랙스(Drax)그룹이캐나다의천연림을벌채해연료용목재펠릿을만든다는사실을탐사보도로밝혀낸 바 있다.국내발전업계도드랙스의목재펠릿을수입하고있다. 국내에서사용되는목재펠릿의83%는수입산으로,캐나다외에도베트남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생산된다.이들펠릿은현지에서각종환경오염을유발하며,불투명한공급망으로지속가능성을보장하기힘들다.삼성물산, GS글로벌등국내유수기업에펠릿을납품하는베트남의최대목재펠릿업체중하나인안비엣팟에너지(An Viet Phat Energy)는지난10월산림관리협의회(FSC)친환경인증을박탈당한바있다.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를 맞아 세계 석학들이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지목하고 세계 정상들에게 바이오매스 의존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윌리엄 무마우 명예교수 등 750여명의세계 과학자가 지난9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 영국 정상 앞으로 산림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