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은 지금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 제주포럼서 밝힌 규제개혁 문제…들어보니

“사전규제는 한 번에 확 덜어내야…무조건 남은 돈 과세는 안돼”

[Kjtimes=김봄내 기자]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두산그룹 회장)24일 다시 재계의 화두로 떠오른 규제 혁파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4, 박 회장은 대한상의 제주포럼이 열리고 있는 제주 롯데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규제개혁 문제와 관련해 일을 벌여야 고용도 생기고 창업도 된다며 사전규제를 도려낼 것을 강조했다.

 

그는 일을 벌이는 것을 막는 사전규제를 과감하게 한 번에 덜어내야 하며 규제는 사후규제로 가는 게 맞다현재 산적한 노동이슈가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수준에 도달했으며 임금구조 개편을 포함한 대타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안했다.

 

박 회장은 규제개혁도 대통령이 의지를 갖고 시작했는데 비극적 사태를 맞아 몇 달 동안 속도가 늦춰진 게 사실이라면서 앞으로 2, 우리 경제의 골든타임에 새 구조도 만들고 기업인이 심기일전해 경제기적을 이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규제 문제를 너무 많이 얘기했지만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고 강조했다. 규제개혁 때문에 기업인들의 마음이 조급하지만 결국 말썽의 재발을 막는 사후규제 쪽으로 가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기로 한 한국GM의 최근 결정 등과 관련한 견해도 밝혔다. 하나하나 다 합하면 기업이 감내하기 힘든데 노동이슈가 자꾸 쌓이면 기업이 생존할 수 없다는 게 분명하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통상임금 판결이 났고, 근로시간 단축 이슈도 있고, 또 정년연장 문제도 있다. 지금 정신이 없다면서 이런 것 하나하나가 다 임팩트가 있다. 사업장별로 서로 대화하고 힘들게 합치점 찾으려 하는데 임금구조 개편을 포함해 대타협을 한 번 하든지 그런 움직임이 있어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박 회장은 또 최근 논란이 되는 기업들의 사내유보금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정부가 제시할 구체적 방법을 한 번 들여다봐야 할 것이라며 유보금 과세는 수단인데 기본취지가 투자활성화에다 돈이 좀 돌게 해 가계에 돈이 미치도록 하는 거라면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제는 기업이 자신의 판단 하에서 사내유보금을 운영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것도 분명하다사내유보금 숫자만 보고 무조건 남은 돈에 과세하겠다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부총리가 사내유보금 인센티브를 얘기했지만 어떻게 체리피킹(금융시장에서 좋은 주식만 고르는 행위)만 할 수 있겠느냐면서 사내유보금이 과다하게 쌓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가계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받아들인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