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토크

“손으로 전달되는 신뢰감”

 

동양식 인사는 일반적으로 절부터 허리를 숙이는 각도에 따라 목례(15), 보통례(30), 경례(45)로 나눈다. 서양식 인사는 눈인사와 미소 또는 악수다.

 

악수는 앵글로색슨계 민족들 사이에서 자연스레 생겨난 인사 방식이다. 남자들이 우호 관계를 맺고 싶을 때 공격하지 않겠다 는 뜻으로 오른손을 내민 것이 유래되어 악수는 오른손으로 하 는 게 바른 몸가짐으로 되어 있다. 오른손이 곧 무기를 쥐는 손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동양에서도 만남의 반가움이나 함께 잘해보자는 의지를 보일 때 악수를 한다. 그런데 상대에 따라 악수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불쾌해지는 때도 있다. 기분을 좋게 하고 즐거움을 나누는데 목적을 둔 인사가 역효과를 낸다면 당연히 소통은 불가능해진다.

 

악수는 연장자가 연소자에게, 상사가 부하에게, 선배가 후배 에게, 여성이 남성에게 먼저 청하면 응하는 것이 예의이다. 여성이 남성에게 먼저 청하는 것은 서양의 레이디 퍼스트(Lady first)’라는 여성에 대한 배려 문화에서 나왔다.

 

하지만 사회생활에서는 이런 것이 예외일 때도 있다. 가령 직급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엔 직급이 높은 남성이 악수를 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럴 때 악수는 여자가 청하는 것이 매너인데요라고 말하면 건방지고 무례한 사람이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비즈니스 관계에서는 성별을 따지는 것이 오히려 불리한 상황을 만들 수도 있다.

 

오른손으로 악수하는 것이 예의다

 

뭔가를 손에 들고 있어서 오른손이 자유롭지 못하다면 그땐 물건을 왼손으로 바꾸어 들고 오른손으로 악수해야 한다. , 오른손이 아프거나 불편한 상황이라면 제가 오른손을 다쳐서 왼 손으로 악수해야 할 것 같은데요라고 양해를 구하는 게 좋다.

 

상대의 손을 너무 느슨하게 쥐면 성의 없는 느낌을 주게 되고, 너무 힘을 주면 견제의 대상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손에 땀이 났다면 땀을 닦고 손을 내미는 게 상대에 대한 배려이다. 끈적한 느낌을 전달하면 불쾌함을 남기게 된다.

 

상대의 눈을 보며 미소를 짓는다

 

상대에게 우호적이고 좋은 만남이란 인상을 남기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악수할 때 다른 곳을 보거나 고개를 숙이지 말자. 형식적이고 의례적으로 한다는 인상을 주어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앉아 있을 때 악수를 청하면 함께 일어서서 악수한다. 여성은 앉은 채로 악수를 받아도 상관없다는 건 서양식 예절일 뿐이다. 동양에서는 건방지고 무례한 사람이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혹시 다리가 불편해서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라면 제가 다리를 다쳐서 일어나기가 어려워요”, “인대가 늘어나 일어서고 앉는 게 불편합니다. 죄송해요라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다. 장갑은 벗어야 한다. , 여성이 드레스에 어울리는 파티용 장갑을 꼈다면 그때는 끼고 악수해도 무방하다.

 

[정혜전의 오피스토크는

 

도서출판 비전코리아가 출간한

 

<착한 말, 착한 대화>

 

내용으로 연재합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