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emoticon, 순화 용어: 그림말)’은 컴퓨터 자판으로 칠 수 있는 문자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감정을 표시하는 기호들을 일컫는다. 국가마다 컴퓨터 자판으로 칠 수 있는 문자가 다르므로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이모티콘이란 단어는 영어의 Emotion(감정)과 icon(아이콘) 을 합쳐서 만든 말이며, 처음 유행한 이모티콘이 웃는 모습(^^)이었기 때문에 ‘스마일리’라고 불리기도 한다. 채팅, 전자 우편, 게 시판 등 컴퓨터로 글을 쓸 때 많이 사용된다(백과사전에서 퍼옴). 최근엔 문자 대화가 소통의 도구 중 하나가 되었다.
나이를 불문하고 문자 소통이 안 되면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라는 평을 받는다. 문자 대화는 통화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문자로 대화를 나누고 감정까지 전달하려다 보니 단어의 의미 변화도 생겨났고, 이모티콘의 활용으로 더 다양한 문자 대 화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모티콘의 뜻을 모르면 문자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사람들이 많이 주고받는 이모티콘 중에 몇 개의 의미를 알아두자. 그러면 이모티콘 활용을 즐기는 사람들과 편하게 소통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남용할 때 가벼운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상사에게는 이모티콘 활용을 자제하는 게 좋다. 이모티콘의 의미를 상대가 잘 모를 땐 의도와 전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가까운 사이에는 이모티콘이 즐거움과 친근함을 전달할 수 있다. 특별한 날(생일, 명절, 기념일 등)엔 이모티콘을 이용해 기억에 남는 이미지로 더욱 마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도서출판 ‘비전코리아’가 출간한
<착한 말, 착한 대화>
내용으로 연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