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times=최태우 기자] KB국민카드가 2030을 위해 지난 5월 출시한 ‘KB국민 청춘대로카드’와 ‘KB국민 파인테크카드’에 대한 청춘들의 반응이 뜨겁다.
역동적이고 활기찬 브랜드로의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젊은 층에 맞춰 특화시킨 덕에 ‘청춘대로카드’의 경우 20~30대 고객의 가입 비중이 여타 상품보다 비해 2배나 높다.
▲라이프스타일 빅데이터 분석과 다양한 핀테크 기술로 ‘청심(靑心)’ 공략
20~30대의 젊은 층에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KB국민 청춘대로카드’는 고객 선호와 소비패턴에 따라 쇼핑과 음식업종 할인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 늘어나는 커피전문점 이용과 각종 뷰티업종 및 모바일 활동을 선호하는 젊은 층의 영역에 대한 혜택이 기본 제공된다.
‘홀릭스 초이스 서비스’ 중 쇼핑 홀릭 선택 시 △주요 인터넷 쇼핑몰과 소셜커머스 10% 할인 △해외 직구 등 해외 가맹점 5% 캐시백이 제공되고, 푸드 홀릭 선택 시 음식 업종에서 5% 할인을 누릴 수 있다.
‘홀릭스 베이직 서비스’를 통해서는 △커피전문점 △대중교통/택시 △놀이공원 △영화예매 △뷰티업종 △올리브영 등에서 최대 5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KB국민 파인테크카드’는 NHN엔터테인먼트, 스타벅스, CGV 등 모바일 핀테크 선도 기업과의 전락적 제휴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베이직 타입’의 경우 △NHN엔터테인먼트 콘텐츠 10% 할인 △모바일 게임 및 해외 가맹점 10% 캐시백 △스타벅스 최대 50% 할인 △CGV 영화 애매 최대 5000원 할인 등의 혜택이 제공되고, ‘마일리지 타입’의 경우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최고 3마일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대작 인기 뮤지컬 할인 이벤트를 매월 진행
2030 세대를 겨냥한 하는 등 젊은 층을 위한 문화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뮤지컬 레베카’ 시작으로 ‘뮤지컬 보이첵’,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뮤지컬 그날들’ 1+1 예매 이벤트 등 대작 뮤지컬을 엄선해 본인 티켓 예매 시 동반자 티켓을 무료 제공하는 문화공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5년에는 ‘뮤지컬 노트르담드 파리’(1월)와 ‘뮤지컬 원스’(2월), 지방 고객을 위한 ‘뮤지컬 그날들 – 대구공연’(3월), ‘뮤지컬 영웅’(4월), ‘뮤지컬 팬텀’(5월), ‘뮤지컬 시카고’(6월), ‘뮤지컬 명성황후’(7월), ‘뮤지컬 로미오 앤 줄리앳’(8월) 등 총 12회에 걸쳐 문화공연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지난 5월 23일에는 서울 대학로에서 모바일 카드, 비컨 서비스 등 스마트 금융 체험과 인디밴드의 길거리 공연 등 다양한 문화 공연이 결합된 ‘청춘대로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2014년 10월에는 1000여 명을 ‘스마트컨슈머와 함께하는 힙합 파티’에 초청해 정상급 유명 힙합 가수들의 힙합 공연과 함께 KB국민카드 공식 트위터를 통해 관객과 가수가 직접 소통하는 ‘소셜토크’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 해외직구, 모바일카드 등 2030 관심 분야 특화 서비스 전개
해외직구 관련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는 ‘해외직구 쇼핑몰’을 지난해 11월 3일 오픈하고 20~30대 해외직구족(族) 마음잡기에 본격 돌입했다.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해당 해외 쇼핑몰로 연결되는 몰인몰(Mall-in-Mall) 형태로 구성된 이 쇼핑몰을 통해 이베이(Ebay), 갭(GAP), 랄프로렌(Ralph Lauren), 드럭스토어(Drugstore), 샵밥(Shopbop) 등 180여 개의 유명 해외 쇼핑몰 이용이 가능하며, 각종 할인 혜택과 해외직구 보험 등 해외 직구 관련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카드업계 최초인 ‘리빙케어 서비스’는 고객 생애 주기에 따라 Single, Darling & Me, Child, Family, Parents, Work Place, Senior의 7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각 생애주기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서비스도 화제다.
예를 들어 2030 고객 중 생애주기가 Single 에 해당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피부관리, 결혼준비, 프로포즈 이벤트 등을 제공하며, Daling & Me 에 해당하는 부부(연인)을 위해서는 둘만의 러브스토리 서비스를, child 에 해당하는 자녀중심의 고객을 위해서는 자녀를 위한 체험학습 및 멘토링, 육아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2013년 9월 첫 선을 보인 앱형 모바일 카드 ‘K-모션’은 간단한 앱 설치만으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며 모바일 환경에서의 결제 편의성과 고객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혀 어느덧 젊은 층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지난 6월에는 모바일 카드 확산을 위해 ‘KB국민 굿쇼핑카드’ 등 기존 대표 상품을 활용해 실물 플라스틱 카드 없이 발급 가능한 4종의 ‘모바일 단독카드’ 선보인데 이어 조만간 단독카드 형태로 발급 가능한 상품도 점차 늘려 나가는 등 20~30대 고객들의 변화하는 니즈와 트랜드에 맞춰 서비스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3분기 중으로는 국내에서 발급 받은 유니온페이 브랜드 탑재 KB모바일 카드로 중국 현지 가맹점에서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가 가능하게 하고, 마스터카드와 손잡고 모바일 앱카드 ‘K-모션’으로 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글로벌 모바일 결제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