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형 ‘공유창고’①생활편] 1인가구 시대, 내짐 맡기고 넓게 산다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물품, 부피 큰 캠핑용품과 침구류에서 계절성 의류, 가전제품 등 다양
대규모 물류창고와 달리 도심 내 위치해 접근성 ‘양호’…단기간 임대계약 가능 수요자 ‘충족’


[KJtimes=김승훈 기자]A씨는 3년 전 캠핑 열풍이 한창일 때 대형 텐트 등 캠핑용품 300만원 어치를 구입했다. 캠핑 입문 초기 3개월 동안은 한 달에 두 번 이상 캠핑을 다닐 정도로 열혈 캠핑족이었지만 회사일이 바빠지면서 캠핑을 가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었다.


문제는 15평 남짓한 좁은 집에 캠핑용품을 보관할 만한 장소가 마땅치 않았던 것. 한 동안 캠핑용품을 3평정도 되는 방에 몰아넣고 쌓아두다시피 해 이삿짐을 방불케 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캠핑용품을 보관해주는 업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지금은 1년에 50만원을 주고 캠핑용품을 보관해주는 업체에 맡겨 놓은 상태다.


A씨는 늦가을부터 겨울 동안은 캠핑 비수기인데 짐이 방안 가득 쌓여 있다 보니 주거 공간의 반을 (캠핑용품이) 차지해 불편했는데 물건 보관업체에 (캠핑용품을) 맡긴 후 주거공간이 넓어지면서 주거환경이 한층 쾌적해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처음엔 보관비용이 만만찮아서 망설였다사실 1년에 50만원이면 적은 비용이 아니다. (물품 보관) 이용자들이 늘면 동종업체들이 많이 생겨 (보관) 비용도 저렴해 지지 않겠느냐고 기대감을 내비췄다.

 

셀프 스토리지산업이 뜬다

 

최근 도심에 원하는 공간에, 필요한 기간만큼 물건을 맡길 수 있는 도시형 공유창고 개념의 단·장기간 물품을 보관해 주는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Self Storage Service)’가 주목을 받고 있다.


당장 필요하지 않은 개인 소유의 물건을 공유창고에 원하는 기간만큼 맡기는 서비스로 캠핑용품, 침구류 같은 부피가 큰 물건에서부터 철지난 옷이나 선풍기 같은 가전제품 등 다양한 짐을 맡길 수 있는 보관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보관창고하면 컨테이너 박스에 개인 이삿짐 정도를 맡아 주는 개인임대 창고 형태가 다수를 차지했지만 요즘은 공유경제(sharing economy)가 화두로 등장하면서 단순 개인 임대 창고의 범위를 넘어 거의 모든 개인 물건을 내 집처럼 맡겨두는 공간인 공유창고의 개념으로 변화했다.



고객 편의를 위해 24시간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업체가 늘고 있으며 고가의 귀중품을 보관해주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물건 보관 기간은 짧게는 몇 시간부터 길게는 1년 이상 가능하며 요금은 물건의 부피와 기간에 따라 수만원에서 수십만원까지 다양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셀프 스토리지의 주 이용층은 30~40대 직장인과 1인 가구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이용 추세도 다양해지고 있다몇 년 전까지만 해도 보관 물건의 다수를 계절성 생활용품이 차지했다면 최근엔 레저나 취미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각종 스포츠 관련 용품이나 장식용품인 피규어 등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셀프 스토리지는 미국에 기반 둔 산업

 

세계 경제발전에 따른 가구 소비증가 및 기업규모 성장으로 도심 내 물리적 공간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물품 보관시설을 임대해 주는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업이 미국에서 시작해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KB금융지주 금융연구소가 지난해 4월 발간한 공간의 재발견, 도심형 창고 셀프 스토리지보고서에 따르면 물품 보관 서비스의 주요 수요층은 추가적인 가사용품 수납공간을 필요로 하는 도심 거주 개인 및 쾌적한 업무환경을 위해 기업서류, 사무용품 등의 보관공간에 대한 니즈를 가진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셀프 스토리지의 주요 특징으로 기존 대규모 물류창고와 달리 도심 내 위치해 접근성이 양호하고 비교적 단기간의 임대계약으로 공급자 및 수요자에게 유연한 가격정책 및 임대기간을 제공한다는 점을 꼽았다.



미국 셀프스토리지 전문 중개회사인 ‘SpareFoot’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미국 셀프 스토리지 산업 매출액은 약 380억 달러로 약 45000~52000개의 셀프 스토리지 시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미국 총 가구수의 약 9.4%가 셀프 스토리지를 이용하고 있다.


류석재 KB금융지주 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땅이 넓은 미국에서 셀프 스토리지가 보편화된 배경은 개인이 살아가면서 소유 및 사용했던 물건을 추억으로 보관하고자 하는 미국인의 문화적 특성에 기인하고 있다현재는 주거비가 높고, 인구가 밀집한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캠핑이나 파티용품처럼 다양한 물건을 보관하는 도심 내 차고개념으로 변화했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경우 2011년 이후 셀프 스토리지 신규공급 및 거래가격은 지속적으로 증가세에 있으나 과다공급 및 업체 간 경쟁심화에 따라 수익률 및 매출 성장률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중인 영국 셀프 스토리지 산업

 

이런 가운데 유럽 주요 6개국은 유럽 전체 셀프 스토리지 시설의 82%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국이 전체 시설의 40%로 가장 많고,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독일, 스웨덴 순으로 집계됐다. FEDESSA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약 3792개의 셀프 스토리지가 유럽 내에 있으며 약 970규모의 보관시설 공급하고 있다.



영국 셀프 스토리지 협회(SSA UK)의 조사를 보면 2017년 기준 영국에는 약 1505개의 셀프 스토리지가 있으며 인구 1인당 시설면적은 0.67ft2로 미국 5.4ft2 대비 공급 규모가 크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평균 점유율은 76.1%2011년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에 있으며 2013년 이후 임대료 상승에 따른 산업 수익성은 증가 추세인 것으로 분석됐다. , 향후 내부설비 완료 후 공급 가능한 잠재임대가능 면적 포함 시 평균예상점유율은 66.7%2016년 대비 하락세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류 연구위원은 셀프 스토리지 산업은 미국에 기반을 둔 상업용부동산임대업으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기존 주류 상업용 부동산 섹터의 대안 상품으로 부각되면서 기존 물류창고 대비 양호한 도심 접근성, 단기간의 유연한 임대기간, ·습도 조절장치 및 보안장치 등 현대화된 시설은 상품 차별화의 한 요소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셀프 스토리지는 도심에 거주하는 중산층 및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타깃으로 하는 부동산 상품, 아시아 시장의 급속한 경제 발전과 도시화, 중산층의 성장과 함께 셀프 스토리지의 수요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국내에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