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 팝니다’ 공유 플랫폼] ‘고수 노하우’ 공유 시장 급성장…멘토 vs 콘텐츠 출혈경쟁

재능 공유 모바일·온라인 플랫폼 창업 스타트업 CEO, 글로벌 리더로 도약
못믿을 재능 판매자들, 일부 이용자 피해 호소…수수료 받는 업체들 ‘나몰라라’

[KJtimes=김승훈 기자]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가 지난달 선정한 ‘2020년 아시아 글로벌 리더 300에 한국의 청년 스타트업 CEO 21인이 선정됐다. 이들 21명 중에는 재능 공유 모바일·온라인 플랫폼을 창업한 CEO가 포함돼 주목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공유경제공유플랫폼이라고 하면 차량이나 사무실 같은 물건이나 부동산을 공유하는 것을 떠올리게 되는데 최근에는 공유경제의 영역이 눈에 보이지 않는 재능을 공유하는 영역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개인들이 자신의 노하우나 특기를 P2C, C2C 등의 형태로 거래하는 구조인 재능 공유 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재능 공유자의 범위는 강의, 컨설팅, 외국어, 라이프 스타일 등 무형의 노동력부터 유형의 제품까지 다양하다. 반려동물, 도예 등과 같은 무형과 유형이 결합한 복합형태도 있다.


이 같은 공유 플랫폼의 등장으로 이제는 노하우나 취미가 직업이 되고 돈 벌이가 되는 시대가 됐다. 반면 재능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쉬운 접근성과 저렴한 비용으로 타인의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된 이후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벨이 트렌드로 자리를 잡으면서 퇴근 후의 시간을 의미있게 보내려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재능 공유 플랫폼이 이른바 2의 직장’ ‘투잡의 성지로 각광을 받으면서 향후 성장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재능공유 시장은 스타트업 기업들을 중심으로 성장 중에 있으며 지난해 기준으로 10여 곳이 영업 중이다. 이 업체들은 공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리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설립된 재능 공유 기업 크몽은 주로 프리랜서와 투잡 직장인을 위한 콘텐츠가 눈에 뛴다. 디자인, IT&개발, 번역&통역, 콘텐츠 제작 등 12개 카테고리의 외주, 아웃소싱을 통해 이뤄지며 개인들이 자신의 업무 노하우를 선보일 수 있는 재능 공유 플랫폼의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크몽에 따르면 각 분야의 전문가 22만여명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88월 기준으로 누적거래액이 500억원을 돌파했다. 재능 판매자들 중에서 연 매출 1억원을 넘긴 케이스가 20(20177월 기준)에 이른다.


'세상의 모든 재능'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재능 공유 플랫폼 탈잉정말 이런 것도 배울 수 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잡다한 취미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일례로 소맥을 잘만드는 법 등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재능들부터 고차원의 재능이 거래되는 환경이다.


탈잉에 따르면 2015년 설립된 이후 500만명(20202월 기준)의 누적이용객을 유치했으며 200여명이 넘는 튜터가 활동하고 있다. 튜터로 등록한 사람이 자신의 수업 계획을 작성해 게시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사람은 해당 수업 게시물에 후기를 남길 수 있다.


탈잉이 멘토 개인보다는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내주변 숨은 고수를 표방한 숨고는 다양한 분야의 숨은 고수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숨은 고수의 줄임말인 숨고라는 플랫폼의 명칭에서 엿볼 수 있듯이 많은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더클래식 101’20·30대를 주 타깃으로 한 재능 공유가 활발한 곳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리어, 시그니처, 스토어라는 네 가지 재능 공유로 분류하고 있다. 창작이나 자신의 커리어 상승을 위한 시도, 해당 분야의 유명한 전문가의 교육 수강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재능 공유 플랫폼의 문제점도 잇따르고 있다. 일부 재능 제공자들이 학력이나 경력 등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재능을 배우기 위해 만난 고객을 상대로 부적절한 행동을 일삼은 사건이 발생하면서 업체에 철저한 재능 공유자의 검증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울러 재능 이용자가 피해를 입어도 마땅히 항변할 곳조차 없는 경우가 허다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대부분의 재능 공유 플랫폼들이 수수료만 받고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지 않다보니 업체 쪽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시스템이다. 재능 공유 플랫폼 약관에 의하면 제공자와 이용자 간에 피해가 발생하면 그 책임이 거래 당사자들에게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재능 공유자들의 불만도 쌓여가고 있다. 일부 사업자들이 고가의 수수료 정책을 펴면서 재능 공유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가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재능 공유자들이 늘면서 이를 악용한 일부 공유 플랫폼 업체의 수수료 횡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