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시장은 지금]언택트 시대 ‘안심 공유경제’ 뜬다

공유경제 서비스까지도 코로나19에 즉각적으로 대응 중

[KJtimes=김승훈 기자]이른바 언택트(un-tact)’ 시대다. 지난해 초 창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경제를 비롯해 사회, 문화 등 모든 생활 전반에 변화를 불러왔다. 특히 방역에 취약했던 공유경제 서비스까지도 코로나 19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우선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는 지난해 1216번째 지점인 강남 4호점을 오픈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근무 환경 변화를 반영한 뉴노멀 오피스의 기준으로 선보였다.


스파크플러스는 입주를 문의하는 기업들에 온라인 영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온택트 프리투어와 입주사 공용 공간에 주요 위생·방역물품을 비치하는 스플안심스팟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있다.


온택트 프리투어는 사무실 계약이 필요하지만 코로나 19로 대면 방문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을 위해 마련한 공간 소개 영상 서비스다. 지점 위치와 출퇴근 동선, 주차 환경, 층고 높이, 공간 구조 등을 영상에 담아 입주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현장에 오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입주를 생각 중인 기업은 유튜브 스파크플러스 채널에서 영상 일부를 확인할 수 있다.


스플안심스팟은 전 지점 약 70곳 공용 공간에 마스크와 손 소독용 티슈, 알코올 스프레이, 위생장갑, 비접촉식 체온계 등 주요 방역 물품을 비치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강남 4호점은 입주사의 비대면 업무를 지원하는 화상전용 회의실을 비롯해 사진·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전문 스튜디오 등을 갖췄다.


공유오피스 위워크도 안심 클리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안심 클리닝 프로그램은 방역용 소독약품을 연무형태로 분사해 살균하는 서비스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전 지점에서 신체 접촉 가능성이 높은 시설과 공간, 접촉 빈도가 높은 표면을 2시간 간격으로 청소·소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문적 거리 두기를 위해 회의실과 공용 라운지 등 모든 공용 공간 내 수용 인원과 좌석 수를 줄였다. 스티커와 안내 표지판을 곳곳에 비치하고 사용 가능한 좌석을 표시하는 등 일정 거리 간격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공유오피스 기업 패스트파이브는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해 1월부터 입주사를 대상으로 패스트파이브 멤버용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대응 매뉴얼을 제작·배포하는 등 방역에 집중했다. 이후 코로나19 위기 대응 단계의 변화에 따른 세부 지침을 업데이트하며 코로나19에 대응해왔다.


코로나19 위기 대응 단계가 심각 수준으로 격상된 지난해 12월 이후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 가이드라인에 맞는 라운지 좌석을 운영하고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인력을 운용했다. 또 오후 9시 이후 회의실 이용 시간은 제한했다.


방역 관리도 강화했다. 방역 전문기업 세이클과 함께 전 지점 대상으로 초미립자(ULV) 항균소독과 스프레이 살균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입주사들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집기와 기구 교차오염 방지 서비스 등도 수시로 하고 있다. 특히 전담 방역방제 전문가를 배치해 필요하면 36시간 내 전문가가 방문해 방역 문제를 해결하는 긴급 출동 서비스도 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불안감이 지속하면서 렌터카이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롯데렌터카에 따르면 월간렌터카 서비스의 지난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 늘었다. 이에 따른 방역도 철저하다. 단기 렌터카 서비스 전반에 걸쳐 사전 체크인과 무인 반납을 비롯한 다양한 비대면 요소를 도입했다. 지점 방문 시에도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있다.


제주로렌트카는 코로나19 창궐 시점인 201912월 키오스크(무인단말기)를 도입하는 등 언택트 시스템을 강화했다.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 차량 인수 시스템 운영으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한 것이다. 주기적으로 모든 차량을 소독도 하고 있다. 사용 후 반납한 차량은 물론 보유한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한다. 사람들이 몰리는 공항에서 머무르는 시간은 최소화했다.


모빌리티(이동수단) 플랫폼 반반택시를 운영하는 코나투스는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용 안심보험프로그램을 내놓기도 했다. 코로나19 전용 안심보험은 반반택시 호출 앱으로 택시에 탑승한 승객과 운행 기사에게 적용된다.


택시 이용 중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승객과 운행 기사 모두에게 하루 10만원, 연 최대 100만원을 보상해준다. 이외에도 안전한 이동이 중요해지는 흐름을 반영해 반반택시 전용 살균탈취제를 반반택시 그린 차량에 설치했다. SK가스와 협력해 운행 기사와 승객 좌석 사이에 친환경 격벽 에코 가디언즈도 갖췄다.


서울시는 2만대 가량의 서울시 공유자전거 따릉이에 3단계 방역을 하고 있다. 따릉이는 서울 시내 대여소 2000여 곳으로 출고될 때 소독하고 대여소에 배치 전 배송 차량에서 또 소독한다. 이후 각 대여소에서 자전거 손잡이를 소독하고 있다.


아직 공유 자전거와 킥보드 등을 통한 코로나 19 확산 사례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불특정 다수와 밀접 접촉이 이뤄질 수밖에 없어 안심할 수 없다.


업계 관계자는 공유 경제 서비스들이 각자 적극적인 방역으로 코로나 19에 대응하고 있다면서 코로나 19로 인해 앞으로도 공유 경제 서비스들의 생활 방역은 일상에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