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사라지는 꿀벌, 월동 중 78억 마리 폐사…“원인 규명·농가 지원”[환경&공생]

농식품부, 꿀벌 사라지는 현상 원인 규명 및 피해 반복 예방 위해 매월 현장 점검
“이상 징후 발생 시 방제대책 선제적으로 추진…양봉농가에 방제기술 교육 제공”



[KJtimes=정소영 기자] 월동 중인 꿀벌 중 약 39만 봉군(약 78억 마리)이 폐사 피해를 입은 사태와 관련 벌꿀 수급 및 작물 꽃가루받이(수분) 영향은 제한적이나 피해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재발 방지 노력과 피해 복구, 피해농가 지원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피해 농가에 대해 농촌진흥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피해회복을 지원하는 한편,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이 같이 밝혔다.


평년 우리나라의 벌꿀 생산량은 약 1만 4000톤이며, 수입산 1000톤을 포함해 1만 5000톤 정도의 벌꿀이 시장에 공급되고 있다. 꿀벌 사육마릿수가 153만 봉군으로 가장 적었던 2011년에도 2만톤 수준의 벌꿀을 생산했다.


농식품부는 “올겨울 꿀벌 폐사로 현재 양봉용 꿀벌 사육마릿수는 평년(255만 봉군) 대비 6% 감소한 240만 봉군으로 추정된다”며 “그러나 현재 봉군 당 평균 벌꿀 생산량이 5.5kg 수준으로 생산능력(13.7kg) 대비 크게 적음을 감안할 때, 일부 피해를 입은 봉군의 벌꿀 생산은 인근에 위치한 다른 봉군들이 대체할 수 있어 이번 꿀벌 폐사가 벌꿀 공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작물의 꽃가루받이(수분) 측면에서 살펴보면, 국민이 많이 소비하는 주요 곡물(벼, 밀, 보리, 콩 등)과 복숭아·포도는 꽃가루받이하는 곤충 없이도 자가 수정이 가능하다”며 “사과·배 등은 곤충 없이 꽃가루 분사기를 사용해 인공 수정하므로 꿀벌 피해가 작물 재배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만, 꽃가루받이에 꿀벌을 많이 활용하는 시설원예(하우스 과일, 채소 등) 분야는 일시적으로 꿀벌 구입이 지연되고, 봄벌 사육 수요가 겹쳐 봉군 가격이 상승하는 등 단기적인 꿀벌 수급 차질이 있었다”며 “그러나 현재 시설재배면적은 52.6천ha, 꿀벌 사육마릿수는 240만 봉군 수준으로 추정돼 시설면적 ha당 꿀벌 마릿수는 45.6봉군으로 평년(46.8봉군) 대비 소폭(2.6%) 감소한 수준이어서 실제 작물 재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농진청 농업과학원에 따르면 2020년 시설원예 분야 꿀벌 사용량은 각각 수박 23만 3000봉군, 딸기 74봉군, 참외 64봉군, 멜론 15봉군 등이다. 평년 봉군 가격은 봉군당 15~20만원이던 가격이 올해 3월 봉군당 15~30만원이다.


피해농가 지원 대책에 대해 농식품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피해를 입은 양봉농가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우선 이번 피해로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위해 농축산경영자금(융자)을 지원하고,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꿀벌응애류, 꿀벌 낭충봉아부패병, 꿀벌 노제마병 등의 방제약품을 신속히 지원하겠다”며 “농축산경영자금(융자)는 농가당 1000만 원 이내(연 2.5% 고정금리) 한도에서 소규모 축산농업인에 대해 경영비 등 운전자금을 융자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업계에서 요청한 벌 구입자금은 지자체 자체추진 사업을 통해 지원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며 “지역별로 벌 구입자금 등의 지원예산을 전남 140억원, 경북 109억원, 경남 8억 8000만원 편성했으며, 전북, 제주 등도 입식자금 지원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는 또 “지난 5일~6일 생산자단체와 협의회를 개최해 꿀벌 수급상황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농촌진흥청·지자체·농협 주도로 수정벌 공급농가 정보를 시설원예 농가에 제공하고 뒤영벌 등 대체 곤충 이용 방법을 안내하는 등 꽃가루 매개 꿀벌 부족에 따른 시설원예 농가 피해 가능성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원인 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으로는 “꿀벌이 사라지는 현상의 명확한 원인 규명 및 피해 반복 예방을 위해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농림축산검역본부, 지자체가 협력해 4월부터 매월 현장을 점검하고 이상 징후 발생 시 조기에 파악해 방제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양봉농가에 방제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병해충 관리방법을 안내하는 자료를 배포하는 등 재발방지에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국세청과 ‘힘겨루기’…2차전 돌입했나(?)
[KJtime견재수 기자]현대모비스(사장 조성환)가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있는 가운데 내부 핵심 자료를 고의로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2017년 진행된 세무조사 당시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는 추가 의혹까지 있어 회사 측의 편법 대응 관련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2일 직장인 익명 게시판 블라인드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그리고 언론보도에 따르면 최근 서울지방국세청이 현대모비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현대모비스 측이 사내 주요 업무시스템을 고의로 안 보이게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직장인 익명 게시판에는 ‘얼마 전부터 회사인트라넷에 있는 프로그램 메뉴들 링크 여러 개 없애버렸는데 이게 세무조사 때문이더라고? 이게 무슨 연관이 있는거지? 조사 좀 제대로 해줘’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어 국세청 직원으로 예상되는 닉네임 ‘국세청‧!i!i!i!’는 “사라진 메뉴 이름이라도 좀 알려줘 봐. 어느 팀이 조사하고 있는지 찾아서 전해줄게ㅋㅋ”라는 글을 달았고, ’현대모비스‧ㅎ‘은 “투자관리시스템, 계약관리시스템 일단 이거 2개 기억난다”라고 답을 했다. 그러자 ’국세청‧!!!!!!!‘는 “조사팀이라면 꼭 보고 싶은

[탄소중립+] “키움 등 금융사, 기후위기·전쟁 자금줄 ‘러시아 화석연료 투자’ 중단해야”
[KJtimes=정소영 기자] 러시아 화석연료 기업들에 대한 투자가 기후위기를 가속하고 우크라이나 침공의 자금줄이 되고 있다는 우려와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기업들의 자금줄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 금융기관들의 투자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국민연금 등은 러시아 화석연료에 투자 중인 대표적인 금융기관이다. 투자 내역에 대해 네덜란드 연구기관 프로펀도(Profundo)와 독일 환경단체 우르게발트(Urgewald)가 발표한 ‘세계 석탄 퇴출 리스트’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러시아의 대표적 석탄 기업 주식을 약 135억원,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약 32억원, 국민연금은 약 101억원만큼 보유하고 있다. 석유와 천연가스까지 포함하면 총 500억원가량이 러시아에 투자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키움투자자산운용은 국내 대다수 금융기관 사이에서 대세가 된 탈석탄 선언을 여전히 하지 않았다. 세계 2대 연기금인 국민연금의 경우 지난해 탈석탄 선언을 했음에도 여전히 다양한 석탄 기업에 투자 중이다. 기후솔루션 등 환경단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의 배후에는 러시아 화석연료에 투입되는 막대

[위기의 꿀벌 생태계] ‘양봉산업 발전·생태계 보전’ 밀원수를 지켜라!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이상기후가 일상화되면서 양봉산업의 원천인 밀원수가 점차 줄어들면서 꿀벌 생태계가 위협을 받고 있는 가운데올겨울에 폐사한 꿀벌이 78억마리에 이른다는 정부 당국의 발표 이후국가 양봉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생태계 보전을 위해 밀원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 이하 농진청)은 국립산림과학원, 괴산군, 한국양봉협회, 한국양봉학회, 한국한봉협회, 한국양봉농협 등 민·관이 함께 지난 7일 충북 괴산 꿀벌랜드에서 밀원수 심기 행사를 진행했다. 밀원수는 꿀벌이 꿀과 화분을 수집하는 나무로, 양봉농가에는 중요한 소득원이자 산림의 가치를 높이는 우수 자원이기도 하다. 농진청은 2017년 충북 진천을 시작으로 2018년 전북 진안, 2019년 전남 장흥, 2020년 경북 상주지역을 비롯해 지난해 전북 부안 위도꿀벌격리육종장에 총 1만여 그루의 밀원수를 심었다. 이날 심은 밀원수는 꿀벌이 꿀과 화분을 잘 수집하고 괴산 지역에 적합한 우수 밀원수인 아까시나무, 때죽나무, 쉬나무, 오갈피 등 7종 3500여 그루다. 농촌진흥청,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양봉협회, 한국양봉농협에서 나무를 마련했으며, 식재 장소는 괴산군에서 제공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