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오른 땅값에도 “나도 한 번(?)” 관심↑

건설업계‧투자자, 두 배 넘게 상승해도 높은 미래가치 주목

  1. [kjtimes=최태우 기자] 경기도 평택시가 대한민국 부동산 투자 중심지역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반도체1단지가 본격 가동되기 시작했고 오는 2021년까지 총 30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라 고덕국제신도시에 대한 투자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3. 최근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고덕국제신도시 상업용지를 비롯한 택지의 토지사용 개발 승인이 떨어지면서 대규모 개발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지에서는 주택용지를 비롯한 토지와 기존 아파트 시세까지 치솟는 분위기다.
  4.  
  5. 1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평택 부동산시장의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가동한 삼성전자 반도체1라인에 이어 올해 초 2라인 조성에 돌입, 고덕국제신도시에 대한 투자 열기는 더욱 빠르게 전개되는 모양새다. 
  6.  
  7. 삼성전자의 반도체 라인 전체 규모는 여의도의 4.7배 크기(13419000)에 달하는 매머드급이다. 고덕국제신도시는 여기에 맞춰 지난 1월부터 도로·택지 구획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는 등 전체적인 개발에 탄력을 받고 있다.
  8.  
  9. 평택시 부동산 전문가인 김형선 박사는 최근 들어 평택의 높은 미래가치가 주목을 끌면서 이 일대 부동산에 대한 건설업계와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2018년 이후에도 대한민국 최고의 핫한 부동산시장으로 변화될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면서 자신감 있게 말했다.
  10.  
  11. 김 박사의 설명대로 정부(LH)와 대기업(삼성과 LG)의 대규모개발 계획이 본격화 되면서 평택 일대 부동산 매물을 확보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12. 현지 고덕국제신도시에 있는 단독주택 필지는 점포 겸용 택지(2000)와 단독주택지역(2000) 등 총 4000여개 정도인데, 현재 단독택지 매물에 웃돈을 주고 입주권을 받는 이른바 딱지" 거래도 적잖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현지 부동산 관계자의 전언이다.
  13.  
  14. 평택지역 한 공인중계사는 고덕신도시 한 단독주택 필지의 기존 가격은 3억원인데 2배가 넘는 웃돈이 붙어 66000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요즘 들어 신도시 내 단독주택 필지를 확보하려는 손님들의 발길이 부쩍 늘었다고 전했다.
  15.  
  16. 부지면적 231의 단독주택의 경우 프리미엄에 과열현상까지 조성돼 6~7억원의 시세로 거래되고 있다”며 달아오른 필지 확보 경쟁은 인근 토지 가격과 기존 아파트값까지 쌍끌이 작전으로 부동산 가격을 끌어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17. 지난 2013년 고덕국제신도시 인근 지제동·방축리 일대 3.3100~200만원이던 땅값은 현재 1500만원(3.3)까지 호가하고 있다.
  18.  
  19. 김형선 박사는 개발 호재로 이 일대 땅값이 2~3년 새 5~7배 넘게 뛰었다면서도 단기간에 가격이 워낙 많이 오르다보니 토지 거래 자체는 뜸한 편이지만 투자자들은 여전히 몰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20.  
  21. 이어 평택은 삼성 반도체 공장과 주한 미군지기(K-6) 이전, SRT지제역 개통, 성균관대학이 입점하는 브레인시티 개발, 평택항 배후 개발 단지 조성 등 호재가 넘쳐나고 있다”면서 평택 지역 부동산 가격도 연이은 개발 재료에 힘입어 올해도 지속적인 가격 상승이 기대되지만, 이미 많이 오른 상태인 만큼 묻지마 투자"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22.  
  23. 김 박사의 설명대로 현지 부동산 시장은 과열돼 있다. 그런 가운데 일반투자자들이 조금만 더 관심을 갖는 다면 Quality를 갖추면서도 저렴한 택지에 투자할 기회를 충분히 만날 수 있다는 것이 현지 부동산 관계자의 전언이다.
  24.  
  25. ()글로벌타운 고당의 신승호 대표는 기존의 고덕국제 신도시 택지 가격이 과열경쟁으로3.3600만원을 호가 하다 보니, 일반 투자자들에게 저렴하면서 Quality가 있는 택지를 반값인 300만원대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26.  
  27. 이어 고덕국제신도시 체육공원 바로 옆 계획관리지역 택지 4만여를 분양 중이며, 현장을 방문 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