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유시장

[글로벌 철가방 숨은 큰손①]‘아프리카 소프트뱅크’내스퍼스…진화 배경엔

신문사에서 출발한 100년 기업 내스퍼스, 글로벌 투자사 20년 역사는 ‘현재 진행중’

[KJtimes=김승훈 기자]‘아프리카의 소프트뱅크라고 칭해지는 내스퍼스. 내스퍼스의 점령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사실상 아프리카에 주둔지를 둔 내스퍼스란 이름은 생소하다. 하지만 최근 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 민족을 인수한 DH(딜리버리히어로) 최대주주란 것이 알려지면서 인지도가 높아지는 중이다.



난해 말 시가총액은 713억 달러. ‘아프리카계 소프트뱅크라고 불리는 내스퍼스는 어떻게 글로벌 배달앱업계 큰손으로 성장하게 됐을까. 내스퍼스그룹의 진화 과정을 살펴봤다.

 

배달앱 시장 큰손으로 둔갑한 백인편향 신문사의 진화

 

지난 1915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신문사로 시작한 내스퍼스는 백인 편향 신문사로 출발했다. 이후 서적 출판과 방송까지 진출 미디어그룹 회사로 진화했다. 하지만 내스퍼스의 100년 역사 속 진정한 창업의 역사는 20여년이란 게 시장 평가다.


단순 미디어회사에서 투자사로 변화를 시작한 것이 1997년부터였기 때문이다. 쿠스 베커(Koos Bekker) 현 내스퍼스 이사회 의장은 내스퍼스 인수와 함께 CEO로 자리하면서 인터넷과 뉴미디어 관련 기업들을 투자, 현재의 글로벌 투자·미디어·온라인 쇼핑 회사로 진화시켜왔다.


베커 CEO는 남아공내에서는 내스퍼스를 통해 온라인쇼핑몰 테이크어랏과 미디어부분 미디어24’ 등을 영위하고 있다. 하지만 자회사 프로수스를 통해선 광고·핀테크·음식배달·온라인쇼핑·여행·벤처 등 이커머스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사업에 손을 뻗는 중이다.

 


전 세계 음식 배달 1위 브랜드 보유, 글로벌 철가방 전쟁터 속 숨은 강자

 

베커 CEO의 내스퍼스를 통한 투자 사업은 단순 아프리카에 국한되지 않았다. 내스퍼스는 DH 지분 22%로 최대주주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중국 인터넷 기업 텐센트 지분 31%도 소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 전자상거래회사 렛고’, 러시아 소셜미디어기업 메일루지분을 보유했다.


이중 내스퍼스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음식배달사업으로 관측된다. 2010년대 중반부터 음식 배달 기업들에 잇따라 투자를 해왔기 때문이다.


내스퍼스는 음식배달서비스 아이푸드를 보유한 브라질 기업 모빌레에 4000만 달러(2015), DH에도 31700만유로(2017)를 투자했다. 또 인도 배달앱 1위 스위기에도 8000만 달러(2017)했고 최근에는 영국 최대 음식 배달앱 저스트잇인수에도 손을 내밀었다.



현재 내스퍼스는 중국 배달앱 메이퇀뎬핑’, 동남아 푸드판다지분도 소유, 아프리카를 넘어 중국, 동남아, 남미와 한국에서 현지 배달앱 1~2위 브랜드를 손에 쥔 상태다.


한편 글로벌 배달앱 시장 규모는 약 350조원으로, 내스퍼스계열, 비전펀드계열, 저스트잇계열 등의 3강 구도로 재편되는 모습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