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유시장

[‘감원 칼바람’ 공유경제의 그늘]‘주가’ 추락 ‘실적’ 반토막…고용불안 가중 존폐기로

우버·에어이앤비 등 글로벌 공유경제 업체들, 실적 악화에 대규모 감원 진행
이진우 연구원 “코로나 진정돼도 예전 ‘공유’ 문화 장담 어려워” 분석

[KJtimes=견재수 기자]인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영원히 되돌아 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된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감병원의 발병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른바 코로나 트라우마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게 의료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올 가을과 겨울을 기점으로 코로나가 대유행 할 것이라는 경고도 이 같은 전망이 기우가 아니라는 것을 잘 보여준다. 유일한 희망인 코로나 백신은 빨라도 1~2년은 걸려야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산업계의 지형에도 지각변동이 거세지고 있다. 코로나 발병으로 직격탄을 맞은 공유경제 분야의 전망은 더욱 우울하다. 코로나 이후 직접 접촉을 피하는 언택트가 유행하며 공간을 공유하는 공유 플랫폼의 의미가 퇴색하면서 글로벌 공유경제 업체들이 줄줄이 존폐기로에 서 있다.


공유경제의 상징으로 주목받았던 글로벌 공유 택시업체 우버(Uber)는 코로나 여파로 실적 악화가 가중되면서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최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우버는 신규 우버 운전자 등록과 교육을 담당하는 운전자 서비스센터의 전체 글로벌 직원의 약 14%에 해당하는 37000명에 대한 일시 해고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약 450개 중 180개가 영구 폐쇄될 예정이다.


업계는 현실적으로 이들의 업무 복귀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 사실상의 해고나 다름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버의 주가는 2월 중순 이후 30% 급락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순손실 눈덩이처럼 불어나 34000억원(43180억원), 순손실 294000만 달러(3586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코로나 여파로 전 세계적인 국가 간 이동 봉쇄 여파로 타격을 받은 세계적인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Airbnb)도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서고 있다. 전체 인력의 25%1900명에 대한 해고를 진행하고 있다.


언제 정상화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에어비앤비의 감원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 업체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의 절반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FT에 따르면 이 회사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투자회사들로부터 2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코로나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에어비앤비의 경영 위기가 가중될 것으로 분석했다. 글로벌 공유 플랫폼 기업들의 감원 칼바람이 이제 시작에 불과하며 관련 업계의 구조조정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이진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로 인해 업종별 희비가 크게 엇갈릴 것을 전망하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공유업체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코로나가 진정된다 하더라도 예전 수준의 공유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주가 부진이 심화되고 있는 에어비앤비, 우버 등을 예로 들며 “‘공유경제는 구조적 측면에서 고민해봐야 할 산업이라면서 “‘구독경제공유경제라는 두 개의 축 중 구독경제에 집중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한 선택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코로나 이후 전 세계 산업 트렌드는 크게 바뀌고 있다. 새로운 기술 상용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뛴다. 특히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커머스, 디지털 결제 수단, 원격 근무 시스템 등 비대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단독]‘사라진 엄마들의 돈’… 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 그 후
[편집자주] 지난 2017년 6월 유아용 매트를 사용하던 아이가 잔기침을 하고 두드러기가 생겼다는 글이 인터넷 맘카페를 통해 확산되면서 대한민국 엄마들의 공분을 샀던 일이 있었다. 바로 ‘보니코리아의 아웃라스트 사태(이하 보니 사태)’다. 당시 한국기술표준원(www.kats.go.kr)은 유해성 논란이 불거지자 ‘리콜’을 권고했다. 하지만 보니코리아 홍성우 대표는 ‘재고 소진 후 환불하겠다’는 대응을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유해성 의혹을 받고 있는 제품을 끝까지 팔아치우려는 비양심적 기업이라는 비난이 들불처럼 번진 탓이다. 결국 소비자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이에 홍 대표는 ‘제품의 환불 및 리콜과 관련해 법적 절차에 따라 모두 처리할테니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홍 대표의 사과 이후 4년째, 기회를 달라던 홍 대표와 그의 환불 약속은 세월과 함께 종적을 감췄다. <kjtimes>는 월매출 수십억원을 올리며 급성장하던 회사가 보니 사태 직후 선량한 소비자들을 왜 피해자 상태로 방치하게 됐는지,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그리고 종적을 감췄던 홍성우 전 대표와 최근 혜성처럼 나타난 유아용품 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