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뉴스

현대제철 사상 최대실적…영업익 2조원·매출 23조원

[KJtimes=이지훈 기자유례없는 철강시장 호황에 힘입어 현대제철이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제철은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24475억원으로 전년보다 3251.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은 228499억원으로 전년 대비 26.8% 증가했다. 순이익은 1552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4분기 영업이익은 772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293.9% 늘었다. 4분기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64405억원과 3368억원이었다.

 

현대제철의 지난해 영업이익과 매출은 모두 사상 최대 규모다.

 

회사 측은 글로벌 철강시황 호조에 따라 자동차 강판·조선용 후판 등 주요 제품의 가격 인상이 이뤄져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판열연·컬러강판 등 저수익사업 조정을 통한 사업 경쟁력 강화 노력이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제철은 올해 글로벌 경기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나 수요산업 회복에 맞춰 판매 최적화 운영을 추진하고, 수익성 중심의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안정적인 고수익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제품별로는 자동차 강판의 경우 글로벌 완성차 및 부품사에 대한 판매 확대로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신강종 개발과 신규 고객사 개척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올해 글로벌 자동차 강판 판매 100t()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후판 부문에서는 대기오염 규제 영향에 따른 중장기 액화천연가스(LNG) 수요 증가에 대응해 LNG 선박용 소재로 주목받는 9% Ni강 양산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기반으로 조선용은 물론 육상 저장탱크용 수요에도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봉형강 부문은 건설구조강재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개발해 고객사의 구매 편의를 높이고 신규 수요를 확대하기로 했다.

 

강관 부문 역시 소재부터 조관·모듈화까지 전문업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대응할 방침이다.

 

사업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는 사업부별로 핵심과제를 선정,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혁신 활동을 관리하도록 하는 등 '현장 중심 혁신 내재화' 활동에 나선다. 사업·조직구조 개편으로 수익성 중심 철강사로의 전환에도 속도를 낸다.

 

이와 관련해 현대제철은 내년 가동을 목표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전사 정보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데이터 알고리즘에 의해 생산·판매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한 업무수행 방식을 확산한다는 구상이다.

 

연구개발(R&D)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도 강화한다.

 

저탄소 신원료와 미래 모빌리티 소재·부품을 개발하고 고성형 초고장력강·고인성 핫스탬핑강 등 자동차용 강재 분야의 역량을 높이는 한편, 부산물 재활용 등으로 '그린팩토리'를 구현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코크스 건식소화설비 3기와 3코크스 청정설비를 착공한다.

 

또 추가적인 친환경 설비 투자를 단행해 새 설비가 모두 완공되는 2025년 이후에는 탄소배출이 연간 50t 줄고 대기오염물질도 약 60% 감소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탄소중립+] 韓 기업 ESG공시 법제화 '뒷짐'…기업 글로벌 경쟁력 약화 우려
[KJtimes=정소영 기자] ]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후공시의 법제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세계 주요 국가들을 중심으로 기후공시 도입이 빠르게 준비되고 있다. 지난 6월 공표된 IFRS(국제회계기준)의 ISSB 표준안, 그리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유럽 지속가능성보고지침(CSRD)은 공통적으로 재무제표가 공시되는 연차보고서에 기업의 기후 대응 정보를 담도록 규정했다. 일본은 ISSB 표준안과 별개로 이미 올해 3월 기업의 유가증권 보고서 등에 지속가능성 정보 공개 법제화를 마쳤다. 또한 영국, 프랑스, 미국 등의 국가에서는 주주총회에서 회사의 기후 관련 정보에 대해 주주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심의를 받는 절차인 'Say on climate(세이 온 클라이밋)'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 여러 나라가 기후 금융이 경제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공시 제도를 탄탄하게 만들어가는 반면, 한국은 아직도 기후공시와 관련한 자체 기준안은 물론, 어떤 일정으로 의무화를 해나갈 지에 대한 '로드맵' 조차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다만,규제당국인 금융위원회가 기업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기후공시를 법정 공시가 아닌 한국거래소


[마켓뉴스] SK증권⸱NH투자증권⸱유진투자증권으로부터 주목받는 ′기아′…이유 들어보니
[Kjtimes=김봄내 기자] 증권가의 관심이 기아[000270]로 쏠리고 있는 분위기다. SK증권과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증권사들을 필두로 이 종목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중이다. 그러면 증권사들은 기아의 메리트로 어떤 것들을 꼽고 있는 걸까. 29일 SK증권은 기아에 대한 목표주가를 13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하고 자동차 섹터 탑픽으로 꼽았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자신감 있는 2024년 계획과 친화적인 주주정책를 보여줬다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SK증권은 기아의 경우 배당은 순이익의 25% 수준인 5600원으로 결정했고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상반기 50% 소각, 3분기 누계 재무목표 달성 시 추가 50% 소각)을 발표하며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주주 친화정책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기아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12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매크로 우려 존재하지만 피크아웃 우려는 현재 밸류에이션에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중장기 전동화 대응전략(중저가 EV라인업 확대) 및 주주환원 정책에 긍정적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기아의 경우 전기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