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 수주...GS건설 제친 이유는?

[KJtimes=김봄내 기자]현대건설이 서울 서초구 반포 주공1단지 사업 시공권을 따냈다.

 

반포 주공1단지 조합은 27일 서울 송파구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공동사업자 선정 총회를 열고 조합원 2294명 중 2193(95.6%)이 참여(부재자 투표 1893명 포함)해 현대건설을 공동사업자로 선정했다.

 

현대건설은 총 1295, GS건설은 886표를 받아 승패가 갈렸다. 무효표는 13표였다.

 

당초 반포 주공1단지는 3년여간 공을 들여온 GS건설이 유리하다는 분석이 많았다. 반포 자이 등 이 일대에서 높은 인지도를 형성해온 GS건설이 따놓은 당상이라는 평가도 있었다. 그러나 조합원들은 막판에 현대건설의 손을 들어줬다.

 

조합원들이 설계와 반포 일대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운 GS건설보다는 이사비 등에서 '파격 조건' 제시한 현대건설을 택했다는 평가다.

 

이번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는 현대건설이 내건 '가구당 7천만원 이사비 무상 제공'이 막판 최대 논란거리로 부상했다.

 

당초 현대건설은 가구당 7천만원의 파격적인 이사비 제공을 약속했으나 정부가 "위법 소지가 있다"며 시정명령을 내려 제동이 걸렸고, 조합은 "이사비 무상 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혈투' 끝에 이날 최종 승자가 된 현대건설은 일단 대형 건설사의 연간 수주액과 맞먹는 규모인 26천억원의 천문학적 공사비가 걸린 대형 공사를 따내는 성과를 거뒀다.

 

또 강남과 한강 변 최고 입지에 5천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 시공을 통해 회사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됐다. 현대건설은 강남지역 최대 입지로 평가되는 압구정 현대아파트를 비롯해 강남 재건축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지는 무형의 효과도 누릴 전망이다.

 

현대건설은 이날 시공사 선정 결과에 대해 "글로벌 건설 명가로서 현대건설의 100년 주거 명작을 선보이겠다는 의지가 조합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같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반포주공1단지의 새 이름을 '하이엔드', '최상급 클래스'를 뜻하는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로 지었으며, 이 단지를 한강 변 최고의 아파트로 재탄생시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현대건설은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는 100년을 넘어 그 이상 지속되는 명품 아파트를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이를 위해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외관 디자인과 한강 조망을 고려한 단지 안팎 설계 입주고객의 취향에 맞춘 평면 개발 단지환경과 커뮤니티 고급화된 맞춤 서비스 첨단 및 에너지절감 기술 안전 등 현대건설의 기술력과 축적된 노하우 등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특화 아이템을 단지 설계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