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유시장

MS 뒤안길로 사라지는 빌게이츠, 용퇴 배경에 쏠린 눈

버크셔해서웨이 이사직에서도 사퇴, “사회활동 전념”

[KJtimes=김승훈 기자]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이자 IT업계 신화를 창조한 빌 게이츠가 이 회사와 관련된 모든 직무를 내려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최근 미국 지역 내 확산세를 보이는 코로나19 사태와 무관치 않다는 시선이 나온다.



최근 외신에 따르면 빌 게이츠는 지난 13MS와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 이사회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다만 이사회 자리를 내놓는다고 해서 MS에서 완전히 물러나는 것이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빌 게이츠는 “MS는 항상 내 인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고 계속해서 회사가 비전을 구체화하고 야심에 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빌 게이츠 후임으로 케네스 셔놀트 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회장 겸 CEO가 자리할 예정이다.

 

MS 성공신화 주인공 빌게이츠, 재단으로 눈 돌린 10여년

 

빌 게이츠는 지난 1975년 유년시절 친구이자 지난 2018년 사망한 폴 앨런과 함께 MS를 설립했다. 하버드 대학교를 중퇴하고 컴퓨터 사업에 뛰어들어 MS-DOS와 윈도우로 성공신화를 써내려 갔다.


이후 MS CEO를 맡았으나 2000년 최고경영자 자리를 스티브 발머에게 넘기고 MS 회장직과 최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CSA) 직책을 만들어 맡아왔다. 그러나 2006(CSA)2008(회장직)도 물러나면서 사실상 경영에선 손을 뗀 채 이사회 의장직만 유지하다 2014년 의장직도 내놓는다.


빌게이츠가 MS에서 손을 뗀 2008년부터 관심을 가져온 것은 아내와 함께 설립한 빌 앤드 멜린다 게이트 재단이었다. 이 재단은 미국 전체 자선재단 40% 수준을 웃돌 만큼 거대한 재단이다. 빌 게이츠는 아내와 본인의 이름을 딴 이 재단을 통해 에이즈 치료제 개발 등에 기부를 해왔다.

 

빌 게이츠 자선 활동에 더 많은 시간 할애한다

 

MS 모든 책임을 내려놓고 비상근 이사직만 유지하던 빌 게이츠는 이번 발표로 마지막까지 유지하던 직책까지 모두 내려 놨다. 시장에서는 빌 게이츠가 이 같은 결단을 내린 배경으로 자선사업을 꼽았다.

 


제 빌 게이츠 역시 링크드인을 통해 국제 보건과 개발, 교육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자선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어 이같이 결정했다며 소회를 밝혔다.


특히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팩데믹선언으로 이어진 게 빌 게이츠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빌 게이츠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검출 및 보호백신 개발과 치료개선을 위해 1억 달러를 괘척한 바 있다.


일찌감치 코로나19‘100년에 한번 나올 병원체라는 경고와 함께 적극적인 퇴치 행보에 나선 빌 게이츠인 만큼 그의 용퇴가 코로나 19와 연관됐을 것이란 시선에 무게가 실린다. 더욱이 현재 미국은 코로나 확진자 발생이 확산되면서 몸살을 앓기 때문이다.








한달 쓰는 나노섬유 마스크 개발...20번 빨아도 성능 그대로
[KJtimes=이지훈 기자]20번 이상 빨아 써도 차단 성능이 유지되는 마스크가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김일두 교수 연구팀이 나노섬유를 십자 모양처럼 직각으로 교차하거나 일렬로 정렬시키는 '절연 블록 전기 방사법'으로 세탁 후에도 필터 효율이 유지되는 나노섬유 필터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존 멜트블로운 필터는 섬유가 무작위로 얽힌 부직포 형태로, 기공 크기가 천차만별이어서 작은 입자까지 차단하려면 여러 장의 필터를 겹쳐야 했다. 또 섬유 표면에 형성된 정전기가 수분에 닿으면 사라지는 바람에 마스크를 착용한 지 일정 시간이 흐르거나 세탁하면 필터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연구팀이 만든 필터는 미세한 나노섬유를 직각 교차시키거나 일렬로 촘촘하게 정렬해 만든 것으로, 기공 크기가 작고 동일하다. 이 덕분에 기존 필터보다 얇은 두께로 동일한 차단 효율을 낼 수 있는 것이다. 통기성이 좋아 숨쉬기에도 편하다. 에탄올이나 비누로 여러 차례 세척해도 입자 차단 성능이 유지됐다. 연구팀이 필터를 비누로 20번 이상 손세탁하고 에탄올에 3시간 이상 담가놨는데도 필터 구조가 변하지 않고 초기 성능 대비 94% 수준의 성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