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사 분석] ‘LG전자·한라홀딩스·나인테크’…곳간 두둑히 채울까

KB증권 “LG전자, 전장 9년 만에 첫 흑자전환 예상”
IBK투자증권 “한라홀딩스, 주가 복원력에 강한 믿음”
교보증권 “나인테크, 2차전지 매출비중 확대 기대”

[KJtimes=김봄내 기자]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에 코스피가 맥을 못추고 있다. 개인이 순매수에 나섰지만 지수를 끌어올리지는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KB증권과 IBK투자증권, 교보증권 등 증권사가 각각 LG전자[066570]와 한라홀딩스[060980], 나인테크[267320] 등을 주목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KB증권은 LG전자에 대한 목표주가를 13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중장기 성장성을 확보한 VS (전장부품) 사업부가 지난 2013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첫 흑자전환이 예상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LG전자의 경우 인플레이션 확대 국면 속에서 소비 패턴의 뚜렷한 양극화 현상(초고가, 초저가)이 심화되고 있어 H&A (가전) 부문이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IBK투자증권은 한라홀딩스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63000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자체사업을 가진 지주로 전환한 뒤 얼마 안돼 자체 사업에서 저마진 사업을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해 2% 후반대까지 내려갔던 자체 사업의 영업이익률이 4%대를 기록했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IBK투자증권은 한라홀딩스의 경우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기업가치의 근거가 훼손되지 않았고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지금 주가는 하방경직성을 포함한 강한 내성과 복원력이 커진 상태로 본다고 밝혔다.


이날 교보증권은 나인테크의 경우 수주잔고 증가에 힘입어 2차전지 매출 비중 확대가 기대된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는 이 회사가 6월 기준 2차전지 장비의 수주잔고는 전년 말 대비 2배 수준으로 증가하며 최대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의 공격적인 CAPA 증설이 온기로 반영됐음을 확인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교보증권은 나인테크의 경우 빠르게 증가하는 수주 대응을 위해 올해 초 신규 증설한 수원3공장에서도 장비 생산중이며 최대 고객사의 국내, 폴란드, 중국 남경, 미국 공장에 전부 대응한 이력을 가진 중대형 라미네이션/스태킹 장비 메인 업체로 고객사의 중장기적 투자에 힘입어 수주증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LG전자의 경우 지난 2013년 사업을 시작한 VS(전장부품) 부문은 사업 초기(4Q15 영업이익 50억원)를 제외하면 올 2분기에 9년 만에 첫 흑자전환이 예상된다사실상 의미 있는 턴어라운드(2Q22E 영업이익 406억원)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이는 플라스틱 OLED 기반의 디지털 인포테인먼트가 벤츠 전기차(EQS) 공급 이후 수주가 확대되고 자동차 OEM 업체들의 가동률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라면서 특히 최근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멕시코 신규 공장 가동을 준비하고 있어 향후 LG 전장부품 계열사와 더불어 애플카 핵심부품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김장원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한라홀딩스의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실행력을 주목한다“2019156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 2020년과 2021년 각각 99억원, 1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그리고 2022100억원의 자사주 취득 및 소각을 결정하고 배당금 2000원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주당 기업가치가 개선되고 그 결과가 주주환원으로 이어진다고 할 때 이 연결고리를 한라홀딩스는 충실히 실행하고 있다면서 자체 사업과 우량한 자회사를 통해 주주친화적인 주주환원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수림 교보증권 연구원은 나인테크의 경우 신제품 어드밴스드 Z스태킹 장비의 파일럿 라인 개발 진행 중으로 23년부터 매출 기여가 기대된다올해 482억원 규모의 반도체 PLP(Panel Level Package)공정용 WET 장비 수주 성공해 납품 중으로 3분기부터 매출 인식될 예정이라고 판단했다.


이 연구원은 이 회사의 이익 개선의 이유는 2차전지 매출 비중이 202040%에서 202167%(1Q22 63%)까지 증가, 빠르게 체질개선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2차전지 장비의 지속적인 수주증가와 반도체 소재 매출이 하반기부터 인식되며 2021년 코로나19 영향으로 부진했던 실적을 딛고 2022년 턴어라운드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장+] 일감몰아주기 '안전불감증' 심각한 삼표산업 정대현 사장
[KJtimes=김지아 기자]경영권 승계 위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삼표그룹의 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최근최대주주이자 오너 3세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에게 연수원 부지 사용료를 지급해온 사실이 한 매체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오너 개인의 이익을 위해 기업의 자원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부지는 경북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에 위치한 삼표연수원 부지다. 삼표연수원은 삼표그룹 지주사인 삼표가 아닌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운영 및 관리한다. 삼표그룹 계열사 경한이 2006년 7월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아3년 1개월만인 2009년 8월지상 3층 규모(연면적 1358.6㎡, 411평)의 연수원 건물을 완공했는데,2019년 3월경한이 에스피네이처에 흡수합병되면서 에스피네이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삼표연수원의 건물주는 에스피네이처이나,땅 소유주는 에스피네이처의 최대주주(71.95%)이자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이었다. 부동산등기부에 따르면 정 사장은 경한(현 에스피네이처)이 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기 8개월전인 2005년 11월, 연수원 건물이 지어질 대지 1필지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29일 주총서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 다시 시도
[KJtimes=김지아 기자]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를 다시 시도한다. 이번이 여덟번째다.신동주 회장은 지난 2015년 7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까지 모두 일곱번에 걸쳐 자신의 경영 복귀를 시도했다가 모두 실패했다 . 지난 6월24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은 오는 29일 예정된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자신의 이사 선임을 비롯해, 동생인 신동빈 롯데홀딩스 이사의 해임, 정관 변경 등의 안건이 담긴 주주제안서와 사전 질의서를 제출했다. 제안서에서 신동주 회장은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롯데홀딩스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이어진 매출 감소, 거액의 손실이 더해져 작년에는 설립 이래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경영자로서 좋은 평가를 하기는 어렵다"며 "한국 자회사에서는 인력감축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데 반해 신동빈 회장은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지 않고 자회사에서 배당 및 임원 보수 명목으로 거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10월 국정농단·경영비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