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리포트

[탄소중립+] 韓철강산업, 화석연료에서 친환경에너지로 전환시 '1만명 생명' 구해

기후솔루션·CREA 국내 일관제철소의 대기오염과 건강 영향 보고서 발표


[KJtimes=정소영 기자] 국내 제철소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친환경에너지로 공정을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 배출 물질로 사망하는 인원이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핀란드의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REA)와 기후솔루션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철소와 숨겨진 진실: 국내 일관제철소의 대기오염 영향과 건강 피해'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제철소에서 뿜어내는 오염물질을 2050년 한국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광양, 당진, 포항 3개 지역 일관제철소가 화석연료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활용 공정으로 전환할 경우 배출 오염물질에 의한 질환으로 조기 사망하는 인원이 1만명 가까이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철강 산업은 세계 대기 오염의 주요 요인이자, 온실가스의 주요 배출원으로 꼽힌다. 한국은 세계 6위의 주요 철강 생산국이다. 한국 조강 생산의 약 70%는 석탄 기반의 고로-전로(BF-BOF) 공정[1]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3개 일관제철소에서 배출하는 주요 대기오염 물질은 이산화질소(NO2)와 이산화황(SO2) 등이다. 현재 배출량은 이산화질소 연평균 최대 1.5μg/㎥, 이산화황 1.22μg/㎥ 등이다. 여기에 초미세먼지(PM2.5)까지 가세해(0.4μg/㎥) 공기 질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대기 오염 안전 수준 공해 허용량의 8~12%를 차지하는 양이다.

기후솔루션은 "이러한 대기오염 농도와 확산도를 정량화해 이를 토대로 대기오염 물질 노출로 인한 건강 영향 평가를 수행한 결과, 지난해에만 506명의 조기 사망이 제철소에서 발생한 대기 오염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됐다" "조기 사망 및 각종 호흡기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손실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3조 4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대상 제철소 가운데 건강 피해 원인 기여가 높은 곳은 광양, 포항, 당진 순으로 나타났다. 


백양국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2021년 광양제철소가 조기사망에 미치는 영향은 300명대이며, 국내 타 제철소보다 조강(가공되지 않은 강철) 생산량이 훨씬 많은 만큼, 선도적인 수소환원제철로의 전환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2022~2050년 사이 제철소의 대기 오염물질로 인해 누적 조기 사망자 1만 9355명 달해

핀란드의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 연구진은 분석을 확장해 기후솔루션의 '한국 철강 부문의 2050 탄소중립 경로 보고서'가 제시한 3가지 경로에 따른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과 건강 영향을 분석했다. 

3개 시나리오는 제철소가 ▲현행 화석 연료 기반 제철을 지속할 경우 ▲2050 탄소중립 달성에 따라 화석연료 의존도가 줄어들 경우 ▲시나리오에 더해 철강 소비 효율 향상을 통해 철강 생산량이 일부 감소하는 경우 등이다. 그 결과 '현행 화석 연료 기반 제철 지속' 시나리오 경우 2022~2050년 사이 제철소의 대기 오염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누적 조기 사망자가 1만 9355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누적 경제 비용 은 약 127조원에 달했다.

그러나 현행 고로-전로 방식을 재생에너지 기반의 전기로와 그린수소환원제철 등으로 전환해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시나리오를 따를 경우 오염 물질 배출도 줄어, 누적 조기 사망을 약 9300건에서 9800 건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솔루션은 "기후 위기를 막는 탄소중립 경로를 따를 경우 제철 공정으로 인한 대기 오염 역시 크게 개선해 1만명에 가까운 인명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철소가 위치한 지역의 시민사회에서는 공통적으로 제철소의 2050 탄소중립은 지구뿐 아니라 지역 주민의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며, 그와 더불어 오염물질 감축을 위한 노력도 동시에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김정진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당진은 현대제철뿐 아니라 석탄발전소까지 있는 산업단지 집중 지역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수완 전남녹색연합 사무국장은 "최근 제철소로 인한 여수 묘도 주민들의 건강 영향에 대한 내용이 하나 둘씩 발표되고 있다. 광양제철소의 대기질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직접적 피해 보상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정침귀 대표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경우 50년 이상의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제철소로서 주거지와 가장 가까이 입지해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일관제철소의 환경설비 개선과 규제강화, 주민건강영향 대책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근하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통상 탄소중립이라고 하면 온실가스 감축에 집중되는데, 철강 산업의 공정 및 연료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달성은 오염물질 감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번 연구 결과가 보여주듯, 시민의 건강을 위해서도 철강 산업은 지금보다 구체적이고 높은 수준의 탄소중립 세부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또 "조강 전과정에서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이 나타나지 않으려면 재생에너지 전력과 그린 수소 확보를 위한 투자∙지원도 선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전포인트] 신동빈 회장의 롯데건설 유증 참여에 '속 빈 강정' 비난 목소리…왜
[KJtimes=김지아 기자] 롯데건설의 유동성 악화 문제가 지속적인으로 해결점을 찾지 못하면서 롯데그룹 전반으로 '적신호'가 켜지자, 롯데그룹이 위기 대응에 나서고 있다. 우선 롯데그룹계열사들이 지원에 나서고 있다.롯데건설 살리기에 이처럼 그룹 계열사가 나선 것은 금융시장에서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만기 연장과 차환이 어려워졌다는 이유에서다.롯데케미칼과 호텔롯데는 비상장사인 롯데건설의 대주주이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롯데그룹의 전체에 재무 부담이 가중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롯데측은 "현금성 자산이 충분하다"는 입장으로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여기에 롯데건설 대표이사가 교체, 신동빈 회장이 사재까지 투입하면서 시장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계속되는 계열사들 무리한 수혈중...우려는 계속 2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지난달 18일부터 최근까지 그룹의 주요 계열사와 금융사 등에서 총 1조4500억원을 수혈했다.유상증자를 통해 롯데케미칼과 호텔롯데 등으로부터 2000억원을 조달했다.또 롯데케미칼에서 5000억원, 롯데정밀화학에서 3000억원, 롯데홈쇼핑에서 1000억원을 빌렸다.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에서도 3

[탄소중립+] 韓철강산업, 화석연료에서 친환경에너지로 전환시 '1만명 생명' 구해
[KJtimes=정소영 기자] 국내 제철소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친환경에너지로 공정을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 배출 물질로 사망하는 인원이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핀란드의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REA)와 기후솔루션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철소와 숨겨진 진실: 국내 일관제철소의 대기오염 영향과 건강 피해'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제철소에서 뿜어내는 오염물질을 2050년 한국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광양, 당진, 포항 3개 지역 일관제철소가 화석연료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활용 공정으로 전환할 경우 배출 오염물질에 의한 질환으로 조기 사망하는 인원이 1만명 가까이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철강 산업은 세계 대기 오염의 주요 요인이자, 온실가스의 주요 배출원으로 꼽힌다. 한국은 세계 6위의 주요 철강 생산국이다. 한국 조강 생산의 약 70%는 석탄 기반의 고로-전로(BF-BOF) 공정[1]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3개 일관제철소에서 배출하는 주요 대기오염 물질은 이산화질소(NO2)와 이산화황(SO2) 등이다. 현재 배출량은 이산화질소 연평균 최대 1.5μg/㎥, 이산화황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