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풍향계] 증권사 ‘한화생명·신세계푸드’ 목표주가 내렸다

KB증권 “한화생명, 자산 투자수익률 하락으로 실적 부담”
하이투자증권 “한화생명 실질적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것”
하나금융투자 “신세계푸드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외환경 부정적”

[KJtimes=김봄내 기자]한화생명[088350]에 대해 KB증권과 하이투자증권 등이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했다. 또 하나금융투자는 신세계푸드[031440]의 목표주가를 내렸다.



21KB증권은 한화생명의 목표주가를 2500원에서 2100원으로 16.0% 내렸다. 이는 이 회사의 자산 투자수익률이 떨어져 향후 실적에 부담을 줄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투자수익률의 하락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며 현재 역사적 하단에서 밸류에이션(평가가치)이 형성돼 있으나 실적 변동성이 완화되기 전까지 주가 회복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같은 날, 하이투자증권도 한화생명의 목표주가를 2500원에서 2100원으로 낮추고 투자의견으로는 중립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낮아진 실적 기대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하이투자증권은 한화생명의 경우 변액보증 준비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보유한 채권을 처분했으며 손상차손은 올해 제거될 것이고 변액보증 준비금 부담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지만 이익 방어를 위한 처분이익도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날, 하나금융투자는 신세계푸드의 목표주가를 13만원에서 95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대외 환경이 다소 부정적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하나금융투자는 신세계푸드의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액은 3387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8.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54억원으로 12.8% 증가했는데 이 회사는 마트, 외식 등 대외 환경에 대한 노출도가 크며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단기 실적 모멘텀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남석·유승창 KB증권 연구원은 한화생명의 지난해 4분기 당기순손실은 397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금리 하락에 따른 변액보증준비금 추가 적립 3000억원과 실손의료보험 손해율 상승이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들 연구원은 준비금 적립의 기저효과로 인해 이익은 증가할 전망이지만 자산부채관리(ALM) 정책 관련 실적 리스크는 존재한다면서 현재 채권금리 수준을 감안하면 자산 듀레이션(잔존만기) 확대를 위해 신규 장기채권을 편입하는 과정에서 투자수익률의 하락 압력이 커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강승건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한화생명의 지난해 별도기준 순이익이 1146억원으로 전년 대비 68.1% 감소했다이는 손상차손 부담과 지난해 4분기 반영된 변액보증 준비금, 보험이익 감소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강 연구원은 변액보증 준비금은 변액상품의 최저사망보험금 또는 연금 등을 최저보증하기 위한 준비금으로 주가가 하락하거나 금리가 하락하면 적립해야 하는 규모가 커져 보험사의 부담이 가중된다면서 한화생명의 올해 실질적인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신세계푸드의 경우 세전이익은 연결 자회사 스무디킹 및 본사 급식 사업장 손상차손 반영으로 적자 전환했다급식 부문은 원가 부담으로 마진 압박이 지속하고 대내외 환경 악화로 외식 매출이 역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판단했다.


심 연구원은 올해 연결 매출액을 지난해보다 4.6% 증가한 13815억원, 영업이익을 18.3% 증가한 262억원으로 추정한다면서 외식 사업 확장으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지만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상반기에는 유의미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했다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19 스트레스 "패션으로 푼다" "얼굴 아래 노출 OK"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 때문에 더워도 마스크도 못벗는다. 이렇게라도 입어야 스트레스가 풀린다" "더우니까 시원하게 입고 싶었다" "시원한 옷으로 얼굴의 더위를 잊고 싶었다"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휴가철이다. 코로나19 때문에 거리두기 등 자발적인 주의가 요구되는 최근 MZ세대들의 패션이 과감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분위기에 대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패션으로 해결하려는 젊은 세대들의 심리를 반영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패션업계도 이러한 분위기에 발맞춰 시원하고 화끈한 디자인의 옷들로 젊은 세대들을 유혹하고 있다. 올해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이 모씨(S대 경영학과)는 "마스크는 어쩔 수 없지만 얼굴 아래라도 시원하게 입으니까 너무 좋아요. 자신 있는 노출템이야 말로 최근 대학로의 유행"이라고 전했다. 취업을 준비 중인 20대 A씨는 친구들과 함께 휴가준비용 쇼핑에 나섰다. "크롭탑이나 탱크탑이 작년까지만 해도 입으면 눈길을 끌어서 입지 못했는데, 올해는 유행인거 같아서 구입했다"며 "친구들과 해수욕장을 비롯해 휴가철에 입을 짧은 반바지도 구매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분위기에 패션업계도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옥션의 K의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