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IT/게임

‘Telecom’ 어색해지는 통신사… ‘T’는 탈통신으로 간다

[KJtimes=김봄내 기자]대한민국 대표 통신사 이름에 당당히 달려있던 ‘Telecom’ 위상이 변화하고 있다. 유무선 서비스 중심으로 통신 파이프라인에 집중하던 KTSKT는 최근 통신 이외 영역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며 본격적인 플랫폼 기반의 융합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양 사가 사업보고서에 기재한 2015년과 2019년 연결 기준 매출을 비교하면 탈통신 분야가 성장을 이끌고 있다는 것이 확실해진다.

 

KT는 연결 기준 1522조원을 기록했던 매출이 19년에 매출이 9.2% 증가해 24조원을 달성했다. KT가 영위하는 통신 중심 매출은 7.5% 증가했지만 미디어콘텐츠(스카이라이프/지니뮤직/KTH/나스미디어), 부동산(에스테이트), 금융(비씨카드) 등을 담당하는 자회사 매출은 10.5% 성장했다. 전체 매출 중 자회사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34.9%에서 35.5%로 늘었다

 

SKT도 마찬가지다. SKTSKBB의 유무선 통신 합산 매출은 지속적인 통신비 인하 정책으로 2.2% 감소했지만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비통신 자회사가 성장하며 무려 41% 성장했다. 이 기간 중 통신 성장 드라이버를 강화하기 위해 보안 사업에서 ADT 캡스, 미디어 사업에서 티브로드를 인수하는 대형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덕분에 전체 매출 중 자회사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10.4%에서 14.4%로 늘었다.

 

양 사 모두 전체 매출이 성장했지만 연결 매출을 산정하기 위해 제거하는 내부 거래는 매출 성장과 비교해 줄었다. 탈통신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면서 기존 통신 사업에 기대지 않고 통신 영역 밖에서 수익원 발굴에 집중했다는 의미다. 시장에서는 안정적인 통신 수익을 바탕으로 탈통신으로 성장을 강화해 다시 기업 가치가 올라가는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다.

 

통신사의 체질 변환 노력이 거세지만 주식 시장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등 인터넷 포털 주식이 강세를 보이면서 통신사 주가는 아직까지 저평가된 상태다. 하지만 탈통신 기반의 성장 전략이 본격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가을장이 시작되면 주목받는 배당을 감안하면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다. 작년 기준 KTSKT의 배당 수익율(배당금/주가)은 각각 4.9%, 4.1%에 달한다(SKT는 중간배당 제외). 주주가치 환원에 인색한 다른 기업 대비 매우 높은 수준이다. 올해 양 사는 주주가치 환원에 더욱 집중하겠디는 원칙을 이미 천명해 배당 증액이 예상되고 있으며 주요 애널리스트는 통신사 주식에 대해 매수 의견(투자의견 콘센서스 KT:3.95, SKT: 4.00)을 내놓았다.

 

 

앞으로 통신사의 탈통신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KT는 금융과 플랫폼을 더욱 확충해 승부수를 띄운다. 케이뱅크는 관련 법안이 통과되면서 대한민국 인터넷 전문은행 1호 위상을 되찾겠다는 의지다, 이미 1% 아파트담보대출로 시장에 강력한 존재감을 보였고 그룹 내 BC카드 등과 시너지도 더욱 높인다. KT는 케이뱅크를 매개로 주요 주주인 우리금융그룹고과 대한민국 디지털 금융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서울시 중구에 소재한 우리은행 본점에서 전략적 제휴 협약(MOU)을 지난 8월 체결했다. ICT와 금융 역량의 상호 교류가 자사 사업은 물론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된다는 인식을 함께 하고 AIž빅데이터 기반의 금융 Digital Transformation, 금융 AI 인력육성, 데이터 활용 공동 신사업 등에서 협력이 기대된다.

 

국내 최다 850만명 가입자를 보유한 IPTV에 오리지널 콘텐츠와 세대별 맞춤형 콘텐츠로 시장을 확대하는 OTT ‘시즌이 가세했다. 여기에 서울 강남권 최대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HCN을 인수하면서 높은 소비 수준을 가진 케이블 TV 가입자와 플랫폼도 추가로 확보하며 미디어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SKT는 보안과 미디어가 핵심이다. ADT 캡스를 인수한 후 자회사 합병 등을 통해 보안 사업을 완전 재편했다. 티브로드 인수로 유료방송시장에서 의미있는 2위 자리를 확보했고 지상파 3사와 함께 협업중인 웨이브 역시 토종 OTT 대명사로 자리매김하며 넷플릭스 등 글로벌 1위 스트리밍 업체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단독]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 그 후'… 혜성처럼 나타난 ‘돗투돗‧(주)태린
[kjtimes=견재수 기자]지난 2017년 6월 ‘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보니 사태)’ 이후 유아용품업계는 거대한 폭풍이 휩쓸고 간 듯했다. 베이비페어가 열릴 때마다 발 디들 틈조차 없었던 행사장의 모습을 언제 다시 볼 수 있을지 요원한 일이었다. 보니 사태가 유아용품업계에 준 영향력이 그만큼 컸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나왔다. 특히 홍성우 보니코리아 전 대표의 환불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을 두고 유아용품업계 전반에 걸쳐 신뢰도를 추락시킨 사건이라는 지적도 많았다. 취재 과정에서 만난 한 소비자는 “당시 인기가 많았던 회사가 그런 식으로 대처하니 엄마들 사이에서는 아기 제품을 파는 다른 회사까지 불신하는 분위기가 확산된 것 같다”고 말했다. 유아용품업계 한 관계자도 “최근 5년간 베이비페어 분위기는 보니 사태 전과 후로 구분된다”면서, “보니 사태 전까지 베이비페어에 고객들이 북적거렸는데, 아웃라스트 문제가 터진 후 유아용품 행사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고 전반적으로 침체된 것 같다”고 전했다. 혜성처럼 나타난 ‘돗투돗’과 ‘㈜태린’ 이 같은 상황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혜성처럼 나타난 회사가 있다. 바로 돗투돗(대표 송영환), ㈜태린(대표 김태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