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리포트

[탄소중립+] “온실가스 배출량 절반으로 줄여야 슈퍼태풍 막을 수 있다”

그린피스 정상훈 “화석연료 신속히·대규모로 감축해야...친환경 산업 전환하고, 가난한 나라들 탄소중립 지원 시급”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초강력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를 강타했다. 문제는 앞으로 기후위기로 이러한 슈퍼태풍은 더 잦아질 것이라고 점이다. 태풍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고속열차 속도인 시속 250㎞로 질주하는 바람과 치명적인 산사태를 일으키는 폭우, 바닷가 마을을 집어삼킬 수 있는 폭풍 해일 등이다. 모두 인간의 목숨을 앗아갈 만큼 파괴적이다.

정상훈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가 슈퍼태풍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와 이를 막기 위해 우리가 나서서 취해야 할 행동을 소개했다.

정상훈 캠페이너는 “기후과학 입장에서 강력한 태풍이 늘어나는 원인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 “하지만 많은 과학자는 기후변화가 해양 온도를 높이는 부분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977~2013년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주변 대양의 해수 표면 온도가 급증했다. 그에 비해 태평양 한가운데서 해수면 온도의 상승 폭은 훨씬 작았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태풍이 눈에 띄게 강력해졌지만 먼 바다에서는 변화가 적었다”며 “간단히 설명하면, 따뜻해진 물은 더 큰 에너지를 갖는다. 그래서 따뜻한 바다 위에서 태풍이 형성되면, 그 태풍은 추가적인 에너지를 받아 더 큰 힘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정상훈 캠페이너는 “이것이 왜 문제가 되냐면 태풍이 강력해질수록 육지에 상륙했을 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나무를 쓰러뜨리고, 건물을 파괴하고, 도시에 홍수를 일으키고, 산사태로 마을을 뒤덮어 이루 말할 수 없는 손실을 초래한다”며 “그리고 열대성 저기압은 큰 인명피해와 경제적 피해를 일으킨다”고 했다.

그는 “1970년부터 2019년까지 아시아에서 자연재해로 거의 백만 명이 목숨을 잃었고, 2조 달러의 경제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며 “이들 재앙의 절반 가까이는 홍수 때문에, 3분의 1 이상은 폭풍 때문에 일어났다”고 밝혔다.

기후변화의 영향을 분석하고 국제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유엔 산하 정부 간 협의체인 IPCC가 발간한 6차 평가 보고서는 최악의 기후재앙을 막기 위해 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물리적 관점에서 여전히 가능한 목표라고 확인했다.

정상훈 캠페이너는 “하지만 그것은 넷 제로, 아니 그 이상의 탄소 감축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라며 “기후변화가 무엇인지 알고, 기후변화가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각국 지도자들은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화석연료를 신속히, 대규모로 감축하는 데 뜻을 모아야 한다”면서 “늦어도 2030년까지는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여야지만 기후위기가 초래하게 될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다”고 했다.

또 “2030년은 전면적으로 폭주하는 기후위기를 멈춰야만 하는 마지막 시한”이라며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지도자들은 재생에너지 기반의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하고, 가난한 나라들이 탄소중립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 그것이 더 강하고 공정한 세계 경제를 구축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현장+] 메리츠증권, 불법 무차입 공매도 158억원대 자행 적발
[KJtimes김지아 기자]국내 자본시장법에서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공매도'를 무려 158억원대나 자행한 증권사가 주목받고 있다. 증권사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나, 개미들을 비롯한 주식시장 전반에서는 '몰매를 맞을 짓을 해놓고 적반하장'이라며 비난하는 여론이 대세다. 뿐만아니라 이 증권사는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도 증선위로부터 1억원이 넘는 과태료를 부과받았다.먼저 지난 2월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158억원대 불법 무차입 공매도 등을 자행한 사실이 적발된 메리츠증권에게 1억9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메리츠증권은 이를 1분기 보고서에는 공시도 하지 않았다. 또 지난 5월3일 증선위는 메리츠증권에게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과태료 1억4300만원을 부과했다. 증선위에 따르면, 메리츠증권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펀드의 해지 위험이 예상되자해당 펀드를 일부 사들이고 그 대가로 펀드 운용사로부터 수수료 명목으로 부당한 재산상 이익을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다.이같은 내용을 보도한 언론에서는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일보다 행복이 먼저 가치관 변화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가 끝나면 회사를 1년간 쉬고 가족과 함께 해외여행을 갈 계획이다. 집은 전세를 주고 그동안 모아놓은 돈으로 식구 4명이 각각 가고 싶었던 나라를 하나씩 정해서 가볼 생각이다" - 용인거주, 50대 대기업 부장 최씨 "코로나로 가족 모두 많이 아팠다. 아프면서 새삼스럽게 우리 가족의 소중함을 느꼈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더이상 미루지 않고 경치좋은 곳으로 여행을 다닐 계획이다. 캠핑카를 알아보고 있다. 아이들도 저마다 여행준비에 설레는 중이다" - 서울 거주, 48세 대학교 재학중인 교수 "낮에는 직장을 다니고, 밤에는 아르바이트까지 하면서 열심히 살았다. 그런데 병들고 아프니까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깨닳았다. 지금 가장 소중한 사람들과 가장 행복하게 사는 게 최고다." -경기도 거주 30대 직장인 코로나 전염으로 전세계가 팬데믹에 빠졌다. 금방 끝날것 같았던 대유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매일 7만명에서 10만명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사망자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다. '전염병'에 생소했던 대한민국의 많은 직장인들이 다니던 회사에서 집으로 서류와 노트북을 가져왔고, 장기간의 재택근무를 했다. 온라인으로 회의를


[탄소중립+] “온실가스 배출량 절반으로 줄여야 슈퍼태풍 막을 수 있다”
[KJtimes=정소영 기자]최근 초강력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를 강타했다. 문제는 앞으로 기후위기로 이러한 슈퍼태풍은 더 잦아질 것이라고 점이다. 태풍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고속열차 속도인 시속 250㎞로 질주하는 바람과 치명적인 산사태를 일으키는 폭우, 바닷가 마을을 집어삼킬 수 있는 폭풍 해일 등이다. 모두 인간의 목숨을 앗아갈 만큼 파괴적이다. 정상훈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가 슈퍼태풍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와 이를 막기 위해 우리가 나서서 취해야 할 행동을 소개했다. 정상훈 캠페이너는 “기후과학 입장에서 강력한 태풍이 늘어나는 원인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 “하지만 많은 과학자는 기후변화가 해양 온도를 높이는 부분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977~2013년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주변 대양의 해수 표면 온도가 급증했다. 그에 비해 태평양 한가운데서 해수면 온도의 상승 폭은 훨씬 작았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태풍이 눈에 띄게 강력해졌지만 먼 바다에서는 변화가 적었다”며 “간단히 설명하면, 따뜻해진 물은 더 큰 에너지를 갖는다. 그래서 따뜻한 바다 위에서 태풍이 형성되면, 그 태풍은 추가적인 에너지를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