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빌라왕 사건 실체해부③] 끝나지 않은 주택 사기, 배후세력 있나

숨진 세 명의 빌라왕, 서로 겹치는 건물 있어
경찰 전국 약 8000채에 달하는 전세사기 수사 중

지난 10월, 주택 1139채 보유한 임대업자 김모씨가 갑자기 사망하면서 '빌라왕' 사건이 수면 위로 올랐다. 한 명이 1000채 넘는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부터 40대 초반인 그가 모텔에서 급작스럽게 숨졌다는 것 등은 차치하고서라도 수백 명에 달하는 임차인들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없는 현실은 비단 남의 일 만은 아닐 수도 있다.죽은 빌라왕 김모씨의 사건이 불거지자, 수도권에서만 빌라를 1000채 정도 가진 사람만 4명, 300채 이상은 16명에 이른다는 보도가 나왔고, 이는 추후 더 많은 피해자들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급증시켰다.이에 지금도 깊은 한숨으로 잠 못 이룰 빌라왕 세입자들과 앞으로도 있을지 모를 제2, 제3의 빌라왕 피해자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전세사기 수법부터 정부대책에 이르기까지 <KJTimes>가 꼼꼼하게 짚어보기로 한다.<편집자 주>

[KJtimes=신현희 기자] 과연 서민들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한 빌라왕들에게 '배후세력'이 있는 것일까. 이들은 정말 바지사장이고 다른 의미의 희생양이라면 이번 기회에 발본색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해지고 있다.

 3명의 빌라왕 겹치는 건물, 건축주는 '모르쇠'

이런 주장이 나오는 근거는 무엇일까. 앞서 언급한 빌라왕 김씨, 송씨, 그리고 지난 2021년 7월에 사망한 정씨. 보도에 따르면, 이들 3명은 모두 사망했지만 이 3명이 비슷한 시기에 한 빌라를 나눠서 사기도 했고 3명 모두 특정 분양업체와 관련이 있다. 


특히 정씨는 사망 당일 4채의 빌라를 사들이고 등기를 접수한 것으로 밝혀져 더욱 '배후세력'에 대한 의심을 짙게 만들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그는 지난 2021년 7월 30일에 사망했는데 사흘 뒤인 8월 2일 매매 계약 잔금과 거래를 마친 것으로 밝혀져 의혹을 키우고 있다. 과연 누가 잔금을 지불했는지. 그 사람이 배후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2020년 서울 화곡동 3층 빌라 건물은 2021년 숨진 '빌라왕' 정씨 소유다. 바로 앞집은 지난해 10월 숨진 김씨 명의, 이 빌라 건물 16채 가운데 15채를 이 2명이 나눠 구매를 했다. 김씨와 정씨는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둔 빌라를 나란히 갖고 있었다.  

현재 확인된 것만 김씨와 송씨는 1곳, 김씨와 정씨는 4곳이 겹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두 사람에게 함께 건물을 매도한 건축주는 "중개업체를 통해 소개를 받았을 뿐 누가 누구인지는 모른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전국적으로 전세사기 조사, 공범 가능성 

경찰은 전국적으로 약 8000채에 달하는 전세사기 피해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인천청에서 '건축왕' 2709채, 서울청 금융범죄수사대에서 '빌라왕' 1139채, 경기남부청 반부패수사대에서 '빌라의 신' 3493채를 수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2일 진행된 간담회에서 "일단 김모씨 사망과 관계없이 공범에 대해 계속 수사 중이고 현재까지 5명을 입건했다"며 "건축주와 분양사업자 등 관련자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계좌영장을 발부받아 자금 흐름도 조사 중"이라면서 "(조사 대상자들이) 배후라기보다는 현재까지는 공범으로 보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부 기관들 중 전세 사기의 바지 사장이나 배후세력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곳은 없었다"며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같은 전세금 보증기관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보니 세입자도 피해를 겪고 보증 기관들도 부실 채권을 떠안으며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라고 지적하면서 근본적인 논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편으로 '빌라왕 사건,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이 이어집니다> 








[코로나 라이프] "MZ세대, 젊은 층의 당뇨병 환자가 급증" 움직여야 고친다
[KJtimes=김지아 기자]최근 MZ세대, 젊은 층의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젊어진 당뇨병 환자들. 의학계에서는 발병 원인에 대해 "코로나19가 불러온 도미노 현상"이라고 진단하고 있다.코로나19로 신체활동이 줄어든데다, 배달음식 등 섭취량이 늘어난 것은 기본적인 원인으로 꼽는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소아청소년의 당뇨병 위험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의 모 내분비내과 관계자는 "비만은 인슐린저항성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한국인은 유전적으로 외국인보다 췌장 기능이 떨어져서, 탄수화물과 단순당이 많은 음식을 과다섭취하고 운동은 안 하면 당뇨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조언했다. 유전적인 원인에 코로나19라는 시대적 흐름이 겹치면서 젊은 층, 어린 아이들의 당뇨병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셈이다. ◆무서운 2형 당뇨명의 실체 "활동량을 인위적으로 늘리자" 2형 당뇨병의 경우, 20대 젊은이는 물론이고 청소년들도 조심해야 한다. 의학계가 이들의 당뇨병 증가를 위중한 사안으로 바라보고 있다. 최근 건국대병원·순천향대병원·일산병원·숭실대 공동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02~2016년 30세 미만 자료를 분석


[탄소중립+] 과학자들, 숲 파괴 '산림바이오매스' 기후위기 등 재앙 초래
[KJtimes=정소영 기자] 숲에서수확하거나임업활동에서나오는목재를태워전기와열을만드는연료로 사용되거나대형화력발전소에투입되는산림바이오매스가산림파괴의주범으로비판을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지난10월영국의BBC는세계최대바이오매스발전소를소유한드랙스(Drax)그룹이캐나다의천연림을벌채해연료용목재펠릿을만든다는사실을탐사보도로밝혀낸 바 있다.국내발전업계도드랙스의목재펠릿을수입하고있다. 국내에서사용되는목재펠릿의83%는수입산으로,캐나다외에도베트남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생산된다.이들펠릿은현지에서각종환경오염을유발하며,불투명한공급망으로지속가능성을보장하기힘들다.삼성물산, GS글로벌등국내유수기업에펠릿을납품하는베트남의최대목재펠릿업체중하나인안비엣팟에너지(An Viet Phat Energy)는지난10월산림관리협의회(FSC)친환경인증을박탈당한바있다.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를 맞아 세계 석학들이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지목하고 세계 정상들에게 바이오매스 의존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윌리엄 무마우 명예교수 등 750여명의세계 과학자가 지난9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 영국 정상 앞으로 산림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