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 명과암] '와이지엔터테인먼트‧SBS‧효성첨단소재'…기대감 유효할까(?)

KB증권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할 것 기대"
SK증권 "SBS, 기대감은 유효하고 1분기 저점으로 점진적 회복 전망"
하나증권 "효성첨단소재, 더 강해지는 섬유와 더 가팔라지는 성장 주목"

[KJtimes=김봄내 기자]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와 SBS[034120], 효성첨단소재[298050] 등에 대한 증권사의 눈길이 쏠리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KB증권과 SK증권, 하나증권 등이 각각 이들 종목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면 이들 종목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한 것일까.


20일 KB증권은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목표주가를 기존 6만원에서 7만원으로 16.7%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0억원 , 영업이익은 157억원을 기록해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 219억원을 하회했지만 상반기 모멘텀은 풍부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경우 블랙핑크의 월드 투어 횟수 증가, 트레저의 글로벌 팬덤 확산, 베이비 몬스터의 데뷔로 2023년과 2024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각각 10.8%, 16.5% 상향 조정하고 2023년의 시장 리스크 프리미엄이 기존 7.16%에서 5.41%로 하락하면서 COE가 기존 12.06%에서 9.27%로 하락한 것이 목표주가 상향의 주된 원인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SK증권은 SBS에 대한 목표주가로 5만5000원을,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1월과 2월은 경기 침체와 4분기 월드컵 관련 광고 예산 선집행 영향으로 TV 광고비 집행이 부진했으나 <모범택시2>가 양호한 시청률(최신 회차 16.0%)을 기록하고 있어 경쟁 채널 대비 광고 수익 타격은 적을 것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탄소섬유 가치 반영 필요

SK증권은 SBS의 경우 3월 회복 가정, 1분기 영업이익은 103억원(-83.2%)으로 전망하며 4 월 <낭만닥터 김사부 3> 방영 예정으로 전 작들이 높은 시청률(시즌 1(27.6%), 시즌 2(27.1%))을 기록해 시즌3의 패키지 단가도 높게 책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날 하나증권은 효성첨단소재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56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오는 2028년까지 생산능력 CAGR 36% 확장을 통해 고속 성장이 가능하고 전사 영업이익 비중도 2023년 14%에서 2026년 27%까지 대폭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하나증권은 탄소섬유는 탄소중립과 우주항공시대 개막이라는 글로벌 패러다임전환 속에서 두 단계의 성장과정을 거칠 것이며 Phase 1(~2025년)는 T700급의 친환경 관련 고압용기, 태양광 단열재용 수요 증가, Phase 2(2025년~)는 T1000급 우주항공/방산 관련 고부가제품수요 증가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지난 4분기에 이연된 공연 매출은 1분기에 인식될 예정”이라며 “1분기에는 블랙핑크 월드투어 14회, 트레저 일본/아시아 투어 10회가 진행되어 콘서트를 중심으로 한 외형성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연구원은 “또한 3월 22일 트레저 일본 싱글, 3월 31일 지수 솔로 앨범 발매가 예정되어 있고 상반기 내로 베이비 몬스터가 데뷔하면서 앨범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면서 “아울러 베이비 몬스터의 데뷔로 아티스트 파이프라인이 확대되면서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은 “SBS의 경우 2023년 영업이익은 1161억원으로 전망한다”며 “예상보다 좋지 않은 TV 광고 경기를 반영해 기존 추정치 대비 29.3% 하향하나 target P/E는 최근 3년 평균 P/E 인 10.5배를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남 연구원은 “멀티플 상향 및 매수 투자의견 유지의 근거는 올해 스튜디오 S 자체 제작 편 수 증가와 시즌제 및 흥행 작가 작품 방영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채널 매력도 유지하는 것”이라면서 “유연한 편성으로 제작비 효율화와 외국인 지분 취득 한도 제한 해제 기대감도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윤재성 하나증권 연구원은 “탄소섬유는 2023년부터 본격적인 Seller's Market으로 진입할 전망”이라며 “이에 따라 원가 하락에도 판가는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20% 내외의 높은 OPM을 유지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윤 연구원은 “타이어코드는 4분기를 저점으로 분기별 개선이 기대된다”면서 “올해부터 전기차 타이어 RE 수요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글로벌 타이어코드 증설은 전무하고 CAGR 26% 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차 OE타이어(UHP) 시장 개화 과정에서의 수혜도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 라이프] 안정적인 유행세…"국민의 면역 수준 높아졌다"
[KJtimes=김지아 기자]코로나19가 수그러들었다. 여러 차례 재확산한 외국의 사례도 있지만, 집단 감염으로 형성된 면역력이 6개월이 전후로 약화하면서 재유행하게 되는데 이같은 재유행 빈도도 낮아지고 있다는 것. 전문가들은 지난해 10월 전후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시작됐지만 다시 '진정국면'에 접어들면서 제로 코로나가 앞당겨졌다고 보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난 3년. 세계가 엄격하게 방역했고, 백신으로 면역체계를 구축한 만큼 이제 '제로 코로나'를 전세계가 시행할 날이 머지 않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소폭 등락을 반복하고는 있지만 급격한 증가세가 없는 가운데, 평균적으로 전국에서 1만4000여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는 상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겨울 재유행이 끝난 후 최근 신규 확진자 수는 뚜렷한 방향성 없이 소폭의 오르내리기를 이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22일 올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감처럼 기본적으로 연 1회만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현재 유행세가 안정적이며 국민의 면역 수준이 높다는 상황 판단에서 나온 결정이라는 해석이다. 그동안 3~6개월 일정 간격을 두고 백신 접종이 반복됐던 것이 이처럼


[시멘트 공장 민낯⑩] 시멘트공장 난립에 지자체 '자원순환세 도입' 논란…"지역주민 생명과 돈 맞바꿔"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월 31일 충북 제천시·단양군, 강원 강릉시·동해시·삼척시·영월군 등 6개 시장·군수들은 시멘트공장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 대신 자원순환세(폐기물반입세)를 받겠다고 발표 것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지역주민의 건강과 돈을 맞바꾸는 행태라면서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당 지자체 단체장들은 이날 현재 시멘트업체에서 징수하고 있는 폐기물 반입료에 지방세를 추가하는 지방세법을 개정해 시멘트공장에 반입되는 폐기물 1kg 당 10원씩 자원순환세를 배출자에게 받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충청·강원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인 남한강의 친구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전국쓰레기시멘트대책위원회, 강원시민사회연대회의, 강원환경운동연합, 제천 송학산 강천사, 제천환경운동연합, 제천참여연대, 제천단양미래포럼, 쌍용C&E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 제천·영월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과 9일 각각 강원 영월군청 기자실과 충북 제천시청 앞에서 '자원순환세 도입 전 시멘트공장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를 촉구하는 릴레이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문제는 60여년간 질소산화물 등 시멘트공장에서 내뿜는 대기오염물질로 주민들의 건강에 막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