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사 관심종목] 'LG전자'가 증권사들의 뜨거운 관심 받는 진짜 이유

KB증권 "2023년 영업이익 4조7000억원, 사상 최대 실적 전망"
SK증권 "현재 주가는 트레일링 PBR 1.1배, 포워드 PBR 0.9배"
NH투자증권 "수요 부진에도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시현해"

[KJtimes=김봄내 기자] LG전자[066570]에 대한 증권가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KB증권과 SK증권, NH투자증권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증권사는 이 회사에 대해 긍정적인 분석을 제시하면서 그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 이들 증권사가 보는 메리트는 어떤 것일까.


10일 KB증권은 LG전자에 대한 목표주가를 17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올해 가전(H&A), 전장부품(VS) 부문의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예상되고 TV(HE)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111배 급증하며 실적 턴어라운드가 전망되어 2023년 지배주주순이익을 +13% 상향 조정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LG전자의 경우 올해부터 실적은 가전(H&A) 사업이 B2B 매출비중(25%) 확대와 글로벌 점유율 상승으로 창사 이래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이 예상되고 전장부품(VS) 사업의 영업이익 기여도가 2023년 7%, 2024년 12%까지 확대되며 과거 10년간 지속된 상저하고 실적 패턴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2분기 추정 영업이익 1조1000억원, 14년 만에 최대  

같은 날, SK증권은 LG전자에 대한 목표주가를 13만8000원으로 제시하고 매수 의견으로 커버리지 개시했다. 그러면서 목표주가는 2023년 주당순자산가치(BPS)에 과거 5년 평균 PBR(1.07)배를 반영해 산출했으며 현재 주가는 트레일링 PBR 1.1 배, 포워드 PBR 0.9배라고 밝혔다.
 
SK증권은 현재 세트 판매 둔화로 IT 기업들의 미래 실적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한 가운데 LG전자의 경우 IT 업황의 반등 조짐이 미미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돋보이는 IT 대형주로서 VS(전장)에서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 흐름이 차별화 요소라고 부연했다. 

이날 NH투자증권은 LG전자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15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수요 둔화에도 이 회사는 효율적인 재고 관리와 비용 절감 등으로 당사 추정치 크게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 달성했고 하반기 본격적인 수요 회복 기대되는 가운데 전장 모멘텀 고려 시 여전히 매력적인 주가 수준이라는 판단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LG전자의 경우 글로벌 매크로 둔화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도 선제적 재고조정, 물류비 감소, 원재료 하락 효과 등으로 추정치를 크게 넘어서는 양호한 실적 발표했으며 하반기 수요 개선에 따른 실적 확대와 전장 수주잔고 증가 모멘텀 고려했을 때 여전히 주가 저평가 구간이라고 평가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LG전자의 적 변동성 완화는 향후 주가 재평가로 직결될 전망"이라며 "이 회사는 1분기 이어 2분기에도 어닝 서프라이즈가 예상되어 2개 분기 연속으로 실적 서프라이즈가 전망되고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9% 증가한 1조1000억원으로 추정돼 2009년 2분기(1조4000억원) 이후 14년 만에 최대실적 달성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현재 LG전자 주가는 12개월 선행 PBR 0.9배, PER 7.2배로 과거 10년간 역사적 하단 밸류에이션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2023년 사상 최대 실적 달성 전망, B2B 중심의 매출구조 변화, 전장부품 사업의 이익 기여도 확대 등으로 이익의 질이 과거와 달라진 점을 고려하면 10년 역사적 저평가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형우 SK증권 연구원은 "LG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은 1조4974억원(전년 대비 –23%)를 기록했다"며 "전년 동기 대비 감소로 보이지만 2022년 1분기에 약 9000억원의 특허 로열티 수익이 일회적으로 발생했음을 감안해야 하는데 호실적의 배경은 H&A(가전) 매출과 비용 부담 완화 영향"이라고 판단했다.

박 연구원은 "2분기 영업이익은 1조684억원(+35%)으로 전망한다"면서 "상고하저 흐름이 반복될 수 있고 또한 IT 산업 전반적으로 수요 둔화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TV, 가전 수요 회복을 논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장 수주잔고 확대가 추가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

이규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의 경우 가전 사업부는 전반적인 수요 둔화에도 B2B 시스템과 히트펌프 매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과 유사한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며 "수익성 측면에서도 물류 및 유통비용 감소로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급증했던 2020~2021년 수준의 높은 마진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HE(TV)부문과 BS부문도 예상보다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면서 "TV는 선제적 재고조정 효과와 낮아진 패널 가격에 힘입은 비용 절감이 마진 확대로 이어졌고 BS부문은 신학기 및 비용감소 효과가 기대치보다 컸던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전장부문은 멕시코 신공장 증설에 따른 비용 증가에도 수주잔고 확대로 수익 기조를 유지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라이프] 코로나19 없어지니 '이것' 더 늘었다
[KJtimes=김지아 기자] 거리두기고 없어지고 마스크까지 해제됐다. 이런데도 이제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당국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판단, 코로나19에 대한 '풍토병' 전환을 검토중이다. 코로나19는 이제 '제2의 독감'으로 바뀔 것이란 전망이 대세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감춰졌고, 없어지던 '현상'이나 '범죄양상'들이 다시 급증하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을 "당연한 현상"이라고 평가한다. 코로나19로 그동안 감춰졌던 기존 바이러스들이 급증하는 것이 대표적이다.독감, 인플루엔자 유행 등 최근 기존 바이러스들이 조금씩 등장하는 것이 실례다. 사회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로 닫혔던 해외입국문이 열리면서 외국인 입국율 증가세와 맞춰 외국인 범죄율도 높아졌다. 코로나19로 거리보다 폐쇄된 공간에서 활동하던 시간들이 많아지면서 '음지'에서 가려졌던 '마약범죄'도 최근들어 적발율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병원에 자주 다녀야 했던 지난 3년간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보험 전문가가 되어 있었고, 급기야 관련 범죄인 '보험사기'도 증가했다. 이에 대해 전문

[현장+] "롯데, 인천지역서 기부 '0'·제2 롯폰기힐스 백지화로 잇속만 챙겨"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롯데가 인천지역에서 잇속만 챙기고 인천지역을 푸대접하고 있다는 한 시민단체의 비판이 제기됐다. 6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가 구월동에서 롯데백화점 운영을 비롯해 대규모 롯데타운을 추진하는 만큼 인천지역의 구성원으로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언론 보도를 인용해 롯데백화점 인천점은 지난 2019년 인천터미널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을 인수한 후 4년이 지나도록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금액이 0원으로 알려졌다며 “신세계백화점이 매년 3000만원 이상을 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것과 인천시와 협약으로 2017년까지 19년 동안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식으로 약 44억원을 지역사회에 기여해 온 것과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 인천점측은 인천교통공사 환경정화 활동, 취약계층 가스자동차단기 지원 등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부산에 위치한 롯데백화점이 부산시 공익사업에 2020년 6억원, 2021년 9500만원을 기부하고, 2017년부터 지금까지 부산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5억 4625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

[탄소중립+] "가짜 재생에너지 팜유의 두 얼굴" 산림파괴·인권침해 숨긴 정부·기업 '도마 위'
[KJtimes=정소영 기자] 종려나무 열매에서 짜낸 기름인 팜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 과정에서 삼림파괴, 인권침해와 함께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고 있다는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팜유 확대를 용인하는 정부 정책과 친환경 연료로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보존과 가공이 용이해 식품, 화장품, 세제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팜유는 최근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중유 등 바이오연료의 원료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시민단체 기후솔루션 최근 '미션실패: 친환경 팜유 인증으로 가릴 수 없는 산림파괴' 보고서를 통해 국내의 팜유 공급망과 팜유 사용을 확대하는 정책을 열거하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짚었다. 또 팜유 생산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과 생태계 파괴, 인권침해를 막는 데 필요한 정책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그렇게 늘어나는 팜유 사용은 주요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다양한 문제를 초래했다"며 "팜유 재배용 대규모 플랜테이션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대한민국보다 넓은 면적의 산림이 파괴됐고, 이는 막대한 온실가스 배출과 생물다양성 손실로 이어졌다. 일방적인 토지강탈은 토착민의 생계와 문화도 함께 빼앗았다"라고 지적했다. 팜유의 환경적·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