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재난위기] “밀양 산불, 기후위기 재난 증거…정부, 적극 대응 해야”

녹색연합 “기후위기 적응, 모두의 생존 위한 일”



[kjtimes=정소영 기자] 녹색연합이 밀양 산불은 기후위기 재난의 증거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녹색연합은 성명을 통해 “정부는 산불을 비롯한 기후위기 재해재난에 본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봄철만이 아닌 연중 기후위기 재난 차원에서 산불을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오전 9시 25분경 시작된 경남 밀양 산불은 지난 5 오후 잔불까지 마무리하면서 완전 진화됐다, 산림 피해면적은 763ha이며, 인명과 민가 피해 없이 이날 오후 2시 상황이 종료됐다. 다행히 인명이나 가옥 피해는 없지만, 밀양시와 시민들은 산불재난으로 충격으로 빠진 상태다.


녹색연합은 “이번 밀양산불은 유례없는 여름철 대형 산불”이라며 “정부가 1986년부터 산불을 기록한 이래 6월 대형 산불이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했다.


이어 “올해 5월 밀양 강수량은 평년 106.7㎜에 훨씬 못 미치는 3.3㎜다. 평년 대비 3% 수준에 불과하다”며 “또 지난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6개월 동안 비가 내린 양이 174mm, 예년에 비하면 46%에 그친다. 극심한 건조에 여름철 대형 산불이 잇따르는 것”이라고 짚었다.


아울러 “그동안 한시적인 산불 대응을 해 온 정부 정책에 새로운 과제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산림청의 산림 항공 헬기는 가동률이 50% 미만으로 산불 진화에 투입할 헬기가 물리적으로 정책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녹색연합은 “이는 산불 비상 대책 기간에 민간헬기를 계약한 기간이 만료됐기 때문”이라며 “시군의 산불 진화 인력도 지난 5월31일로 계약기간이 만료돼 더 이상 투입할 수 없었다”고 했다.


정부의 산불재난 대응 시스템은 봄철에 국한돼 있다는 점도 꼬집었다.


녹색연합은 “이제 산불은 겨울부터 봄을 거쳐서 여름까지 진행되고 있다”며 “지난 2월16일 영덕 산불 이래 이번 밀양 산불까지 올 들어 대형산불 10개가 이어졌다. 한겨울 영하 10도의 영덕 산불부터 초유의 울진삼척 산불을 거쳐서 여름으로 접어든 밀양 산불까지 연중 산불이라는 재난을 맞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잇따른 대형산불은 기후위기의 증거에 다름 아니다”며 “기후위기는 에너지전환을 통한 탄소 대응이라는 ‘감축’과 재해재난과 생물다양성 대응이라는 적응으로 집약된다”고 했다.


녹색연합은 “정부는 봄철만이 아닌 연중 기후위기 재난 차원에서 산불을 대비해야 한다”며 “산불 예방과 진화에 관한 법을 만들고, 상시 산불에 대비할 수 있는 본격적인 조직과 시스템도 현실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후위기는 지구적 위기로 국경도 없고 정부와 시민도 예외가 없다”면서 “위기를 위기답게 받아들이고 적응에 나서야 한다. 기후위기 적응은 기후위기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의 생존을 위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19에도 반려동물 사랑은 계속…"정서적 교감…우울감 극복"
[KJtime김지아 기자]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사람들의 생활패턴이 변했다. 이제 엔데믹시대가 다가오면서 다시 한번 환경이 바뀌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시작됐고, 이후에도 비대면이 증가추세다. 이런 삶이 일상화되면서 코로나후유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반려동물 덕분에' 코로나19 시대가 즐거웠다, 견딜수 있었다는 사람들도 많다.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긴 하지만 엔데믹 시대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던 적도 없다.미국수의학협회(AVMA)의 보고서에 따르면, 보호소에서 입양되는 애완동물의 비율은 2019년 51.49%에서 2020년 58.36%로 증가했다. 전물가들은 이 수치가 일부분에 불과하며 입양되고 있는 애완동물의 수치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인간과 동물간 정서적 유대관계가 인간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수도 있는 우울증마저도 견딜수 있게 도와준 셈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에서 우울증 직전 단계인 '우울 위험군' 비율이 22.8%다. 이는 2018년 3.8%보다 6배나 증가한 것. 하지만 전문가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우울증을 호소하는 경향이 일반 사람들에 비해

[현장+] 일감몰아주기 '안전불감증' 심각한 삼표산업 정대현 사장
[KJtime김지아 기자]경영권 승계 위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삼표그룹의 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최근최대주주이자 오너 3세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에게 연수원 부지 사용료를 지급해온 사실이 한 매체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오너 개인의 이익을 위해 기업의 자원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부지는 경북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에 위치한 삼표연수원 부지다. 삼표연수원은 삼표그룹 지주사인 삼표가 아닌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운영 및 관리한다. 삼표그룹 계열사 경한이 2006년 7월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아3년 1개월만인 2009년 8월지상 3층 규모(연면적 1358.6㎡, 411평)의 연수원 건물을 완공했는데,2019년 3월경한이 에스피네이처에 흡수합병되면서 에스피네이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삼표연수원의 건물주는 에스피네이처이나,땅 소유주는 에스피네이처의 최대주주(71.95%)이자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이었다. 부동산등기부에 따르면 정 사장은 경한(현 에스피네이처)이 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기 8개월전인 2005년 11월, 연수원 건물이 지어질 대지 1필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