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사 분석] ‘SK텔레콤·에코프로비엠·쌍용C&E’…하반기 웃을 수 있을까

SK증권 “SK텔레콤, 선제적 5G 중간요금제 출시로 주도권 확보에 유리”
유진투자증권 “에코프로비엠, 예정된 성장 경로로 압도적으로 순항 중”
한화투자증권 “쌍용C&E, 큰 틀에서의 변화 꾸준히 추진해나가고 있다”

[KJtimes=김봄내 기자] SK텔레콤[017670]과 에코프로비엠[247540], 쌍용C&E[003410] 등에 대해 SK증권과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등 증권사가 주목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이들 종목이 하반기에 웃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SK증권은 SK텔레콤에 대한 목표주가를 8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5G 가입자 증가 기조 속에 이동전화수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경쟁사보다 빠른 중간요금제 출시로 LTE 가입자의 5G 전환, 10GB 데이터 사용자의 요금 업셀링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SK증권은 SK텔레콤의 경우 8월 출시가 유력한 SK텔레콤의 중간요금제는 기존 요금제 및 1 인당 데이터 사용량을 고려 시 LTE 가입자의 5G 전환, 10GB 사용자의 요금 업셀링 가능성이 높아 이 회사의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같은 날, 유진투자증권은 에코프로비엠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15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현재까지 기술 경쟁력이 경쟁사들 대비 앞서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에 기인한다.

유진투자증권은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만1871억원, 1029 억원으로 기존 추정치(매출액 8970억원, 영업이익 657억원) 을대폭 상회했으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82% 급증했는데 전동공구 등 Non-IT 매출이 전년 대비 159%, 전기차용 양극재 매출이 474% 증가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날 한화투자증권은 쌍용C&E의 목표주가를 1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12개월 예상 BPS에 목표배수 약 2.8배를 적용했으며 건자재 업종 전반적으로 원가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이나 이 회사는 최근 1년간 두 차례의 가격 인상을 통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실적 기반을 마련해놓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화투자증권은 쌍용C&E의 경우 하반기에는 자재 가격 안정화, 환경부문 이익 기여 확대 여부가 주가 상승을 견인할 수 있는 요인으로 판단하며 최근 주가 하락으로 배당수익률은 올해 예상 DPS 440원 기준 7.1%까지 올라온 상태라고 부연했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은 통신업계 최초로 5G 중간요금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8월 출시가 유력한데 월 24GB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요금은 5만9000원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현재 110GB 제공 시 6만9000원이고 10GB 제공 시 5만5000원”이라면서 “5G 가입자 1인당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27GB 수준임으로 고려 시 5G 가입자의 요금 다운보다는 LTE 가입자 의 5G 전환, 10GB 사용자의 요금 업셀링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어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에코프로비엠의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만775억원, 910억원으로 전년 대비 164%, 12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포드, BMW, 피아트, 지프 등 동사의 소재가 장착된 전기차들의 생산량이 하반기에 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 연구원은 “3개월 후행하는 소재 가격이 하락하는 반면 환율은 상승해 매출액은 2분기 대비 소폭 낮아지겠지만 가공 커미션을 수령하는 사업구 조상 영업이익률은 3분기에도 8.4%로 견조하게 유지될 것”이라면서 “4분기에는 CAM5N이 조기 가동될 예정이고 2023년에는 CAM7의 공장 가동이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쌍용C&E의 경우 상반기 실적이 부진했던 만큼 하반기 실적에 대한 부담이 다소 높아진 상황“이라며 ”상반기 영업이익은 연간 가이던스 2900억원 대비 26% 수준에 불과했는데 다만 하반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고 진단했다.

송 연구원은 ”시멘트 출하량의 완만한 증가와 함께 순환자원처리시설을 통한 유연탄 사용 감소 지속, 유연탄 연간 필요 물량 확보 등으로 원가 안정화가 예상된다“면서 ”그린에코솔루션의 실적 기여 확대도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관전포인트] ′KCC오토′ 수상한 거래내역 포착한 국세청…′세무조사 착수′ 파장 어디까지
[KJtimes김지아 기자] 서울지방국세청이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KCC오토에 대한 탈세 의혹 등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4일 한 언론의 보도를 시작으로 이같은 세무조사 절차에 대한 사실이 알려졌다. 수입차 업계와국세청에 따르면, KCC오토가 일부 리스·할부금융업체(캐피탈사)와 허위 용역 계약을 맺은 부분이 조사의 중점 내용. 자세히는국세청이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를 통해KCC오토 이상현 대표 가족이 주주로 있는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인 에프엠씨파트너즈가 용역비를 빼돌렸다는 제보를 받았기 때문이라는 것. 이제보를 접수,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KCC오토와 에프엠씨파트너즈의 관계 및 캐피탈사와의 계약 구조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6월 기초 조사를 마친 서울국세청은 이를 과세에 활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달아 사건을 관할 서초세무서로 이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울국세청측은 이에 대해 "개별 사건에 대한 비밀 유지 의무가 있어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한 상태다. 문제는 KCC오토에 대한 세무조사가 단순히 행정적 목적의 세금추징을 진행하는 일반 세무조사에서 끝나지 않


[돋보기] 고객들에게 바짝 다가서는 ‘신협중앙회’…‘잰걸음’ 한창
[KJtimes=견재수 기자] 신협중앙회(이하 신협)가 고객들에게 바짝 다가서는 행보를 보이면서 금융권과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가 하면 행복한 삶을 안내하고 있다. “이럴 땐 보이스피싱입니다” 지난 12일 신협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영상을 제작 및 배포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영상에 담긴 내용은 모두 3편이다. 첫 번째 영상은 상담 내내 울리는 고객의 휴대전화에 수상함을 느껴 금융사 사칭 대출사기 피해를 예방한 ‘대출사기편’이다. 두 번째 영상은 고액 현금 인출을 요청한 고객이 인출 사유를 명확히 답하지 못하는 등 보이스피싱 의심 정황이 보여 설득 끝에 대면 편취 피해를 예방한 ‘기관(경찰)사칭편’이고 세 번째 영상은 외근 중 고객의 가게에 방문한 직원이 자녀사칭 문자로 개인신용정보를 넘겼다는 사실을 알고 신속히 계좌를 지급정지시켜 피해를 예방한 ‘자녀사칭 메신저피싱편’이다. 이번 영상에 대한 세간에서는 호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해하기 쉽고 몰입도가 높다는 게 그 이유다. 이러한 평가는 ‘신협 SNS를 통한 홍보와 조합 태블릿 모니터 상시 상영 등으로 조합원에게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를 공유하며 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