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FOCUS] 한국 조선업계 구명줄 'LNG선' 과잉 수주 논란

기후솔루션, 가스 공급망 변화에 따른 LNG선 시장 전망 분석 발표
러-우 전쟁으로 LNG선 발주 과열...2030년이면 필요 선적량 31% 상회
기후솔루션 “조선업계가 유가 급락 직격탄 맞았던 8년 전과 유사”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 행진이 이어지면서 조선업의 호황 기대가 부풀고 있지만, 에너지 전환을 고려하지 않은 과잉 공급으로 인해 2030년이면 필요 선적량보다 LNG 운반선이 상회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 추세에 따라 선제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25일 독일의 비영리 싱크탱크 클라이밋 애널리틱스(Climate Analytics)와 기후솔루션은  '좌초될 미래:전 세계 에너지 전환 시나리오에 기반한 석유 및 LNG 운반선 시장 전망' 보고서를 내고, 시장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급격한 LNG선의 발주 확대로 2030년이면 LNG선의 운반 용량이 운반해야 할 세계 가스 물동량보다 31%나 초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는 특히 LNG 운반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조선업계가 귀담아야 할 분석"이라고 지적했다.


◆LNG 운반선 수주 과열 '초(超) 과잉공급'으로 이어지나 '경고음'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중국, 일본과 함께 세계 3대 조선 강국으로 2022년 세계 조선 주문의 37%를 수주했으며, LNG 운반선의 경우 전체 주문의 70%를 따냈다.


또한 국내 조선사는 현재 2027년 인도 예정인 최대 40척의 신규 운반선의 발주를 논의 중이며, 프랑스 석유 및 가스 대기업 토탈에너지스(Total Energies)와 7월에 17척의 운반선 발주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클락슨 리서치는 "올 4월 초 기준 2023~2028년 인도 예정 LNG선 335척 가운데 257척이 한국의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이라고 전했다.


기후솔루션은 "이런 LNG 운반선의 호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기인한 바가 크다"며 "그동안 유럽은 가스관을 통해 러시아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왔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가스 공급을 끊겠다고 선언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따라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이 LNG 확보전에 뛰어들면서 가스 가격이 폭등했고, 이는 신규 LNG 사업 개발과 함께 LNG 운반선 주문 행진으로 이어졌다"며 "문제는 이 같은 LNG 운반선 수주 행진이 '초(超) 과잉공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라고 우려했다.


클라이밋 애널리틱스(Climate Analytics)와 기후솔루션은 클락슨 리서치에 등록된 LNG 운반선 주문 용량과 시나리오별 LNG 무역량(IEA, 세계에너지전망 2022) 전망을 비교했다. 


보고서는 "특히 IEA의 시나리오 중 현재 정책을 그대로 반영해 상대적으로 다른 시나리오보다 LNG 수요 용량이 크게 잡히는 STEPS(Stated Energy Policy) 시나리오와 LNG 운반선 공급 용량을 비교해 보아도 공급 과잉 기조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STEPS 시나리오는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기인한 가스 가격 폭등으로 인한 아시아의 가스 수요 성장세 둔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 도입과 재생에너지 발전 확대의 내용을 담은 EU의 'RE Power EU' 정책 등을 고려해 LNG 수요 용량을 분석한 시나리오"라고 부연했다.


이들 단체는 또 "이 시나리오와 공급량을 비교했을 때 당장 올해부터 LNG 운반선의 공급 용량과 날라야 할 가스양(수요 용량)의 격차가 발생하기 시작해 약 7년 후인 2030년에는 LNG 운반선의 공급 용량은 LNG 수요 용량의 31%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그러나 STEPS 시나리오는 전 세계 평균 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2.5°C 상승할 것으로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우려하는 경로"라며 "이는 전 세계가 합의한 파리협정의 제한 목표인 1.5-2°C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즉 파리협정의 1.5°C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가 나아가야 할 이정표인 NZE(Net Zero Emissions) 시나리오와 COP26 합의 사항의 공약 등 기후 공약을 이행하는 APS(Announced Pledges Scenario) 시나리오가 보다 유력한 경로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같이 앞으로 강화될 에너지 전환 정책을 고려한 LNG 수요 시나리오(NZE, APS)와 LNG 운반선의 공급 용량을 비교하면, STEPS 시나리오를 따랐을 때보다 더욱 심각한 수준으로 격차가 벌어진다"며 "2040년 기준 LNG 운반선의 공급량이 운송 수요량의 대비 각각 3배(NZE), 0.5배(APS)를 웃돌 것"으로 예측했다.


이어 "이렇듯 현재 발주된 LNG선의 공급 용량이 모든 경로에서 수요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조선업 전반에 미칠 타격은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에너지 전환 이슈로 신규 LNG 운반선 발주량이 급격하게 감소할 수 있을뿐더러, 현재 건조 중인 LNG선의 인도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업계의 LNG선 수요 예측...2015년 유가 급락 사태와 유사한 양상


국내 조선업은 지난 2015년 수요 예측 실패로 이미 뼈아픈 경험을 한 바 있다. 당시 고유가로 해양플랜트, 시추선 등을 수주하며 호황을 확신했던 국내 조선업은 초저유가 사태가 발발하면서 신규 발주량이 급감하면서 글로벌 오일사들의 발주 취소와 인도 연기로 큰 손실을 감내해야 했다. 이번 조선업계의 LNG선 수요 예측이 2015년 유가 급락 사태와 유사한 양상이어서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경고음이 나오고 있다.


보고서의 저자인 빅터 맥스웰(Victor Maxwell) 박사는 "전 세계는 기후변화에 따른 최악의 피해를 피하기 위해 10-20년 뒤까지 화석연료 의존도를 대폭 줄여야 하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이는 앞으로 수년간 조선업계가 인도할 막대한 양의 LNG 운반선들이 불필요해질 것이며, 아주 높은 확률로 좌초자산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향후 신규로 발주되는 LNG 운반선 건조 사업에 금융을 조달하는 금융기관들에게도 우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선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공적 금융을 비롯해 여러 금융사가 대출을 제공하는데, 대금 회수에 십수 년이 걸리는 특성 때문에 대규모 공적금융 손실과 같은 연쇄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오동재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현재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전에 뛰어든 카타르 및 모잠비크 LNG 사업용 LNG 선박 역시 향후 심각한 불확실성에 놓일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는 해당 사업에 금융 제공을 검토 중인 금융기관에게도 역시 커다란 리스크로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라이프] 6월부터 확진자 격리 '권고' 전환 "코로나19 이젠 일상된다"
[KJtimes=김지아 기자] 이제 코로나19가 일상으로 전환된다. 6월부터 확진자 격리도 7일 격리에서 5일 권고로 바뀐다. "조속한 일상 회복"이 현실이 되는 셈이다.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가 6월1일부터 5일 권고로 바뀐다. 동네의원과 약국 등에서도 마스크를 안써도 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오는 6월 1일을 기해 코로나19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한다"고 결정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첫 발생 이후 3년 4개월 만에 국민께서 일상을 되찾으시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일상회복을 선언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위기경보 하향에 맞춰 확진자에게 부과되던 7일간의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한다. 당초 격리 의무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낮아지는 일상회복 2단계 조정 때 해제할 예정이었지만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앞당겼다. ◆"그래도 아프면 쉬어야…"기관별 지침 마련 시행 격리 의무는 사라졌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몸이 아픈데도 억지로 출근하는 일은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아프면 쉬는 문화 정착'을 위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