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시멘트 공장 민낯⑤] 미세먼지 주범, 정말 중국일까?

국내 소각로 NOx 배출기준, 중국보다 2배 이상 강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국내 소각로 질소산화물(NOx) 배출기준 중국보다 2배 이상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각전문시설에서 처리해야 할 폐기물까지 시멘트 소성로에서 처리하지만 ‘미세먼지·산성비 원인’ 중 하나인 NOx 배출기준은 지나치게 허술하다는 지적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따르면 시멘트 소성로의 폐기물 처리량이 늘어나면서 국내 시멘트 제조업은 사실상 폐기물처리업으로 변질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하지만 시멘트 공장의 질소산화물 배출허용기준은 270ppm으로 국내 소각로 50ppm보다 5.4배, 중국 소각로 121.7ppm보다 2.2배나 낮다.

굴뚝자동측정기기(TMS) 항목은 국내가 5개, 중국이 6개를 전송하고 있다. 국내 소각시설의 전송항목 대부분은 중국보다 강화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받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국내 시멘트 공장이다. 환경부는 방치·불법 투기 폐기물이 늘어나면서 시멘트 소성로의 보조 연료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도 질소산화물 배출허용기준은 15년 전 기준인 270ppm을 적용하고 있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르면 2007년 2월 1일 이후 설치된 소성로는 200ppm, 2015년 1월 1일 이후 설치된 소성로는 80ppm을 적용하도록 했다. 그러나 국내 소성로는 모두 2007년 이전에 설치돼 270ppm을 적용받고 있다.

환경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자료를 보면 시멘트 공장의 2020년 기준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4만9442톤으로 전체 굴뚝산업 중 1위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런 상황임에도 시멘트 공장에만 소각시설보다 완화된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처리가 주목적인 소각로와 비교해 제조가 주목적인 시멘트 공장을 재활용 시설이라는 이유로 규제 사각지대에 방치하는 꼴로 질소산화물의 배출기준은 환경 후진국인 중국보다 허술하다”고 비판했다.

환경부는 방치폐기물을 소각시설에서 전량 처리하면 다른 물량 처리를 지연시키고 소각 비용과 대집행비용을 상승시키는 부작용을 우려해 시멘트 소성로의 보조연료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실제 ‘의성 쓰레기산’으로도 유명한 의성 폐기물 19만2000톤 중 13만톤(67.7%)이 시멘트 보조 연료로 투입됐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환경부는 국내 대기질 개선의 의지가 있다면 시멘트 공장의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소각시설과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면서 “2015년 1월 1일 이후 설치된 소성로는 질소산화물 배출기준을 80ppm으로 적용한다고 말하지만 시멘트 제조사들은 까다로운 배출기준을 피하려고 소성로의 개보수만 할 뿐 신설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5일 환경부와 10개 시멘트 업체, 한국시멘트협회가 참여하는 ‘시멘트 업종 통합허가 협의체’가 발족했다. 시멘트 사업장에 통합환경관리제도를 적용하기 위해 배출허용기준 등의 구체적인 기준과 지침을 마련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국민 건강과 환경 피해 등을 고려한 강화된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만들어 갈 것을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협의체 활동을 면밀하게 살펴볼 것”이라고 전했다.







[현장+] 메리츠증권, 불법 무차입 공매도 158억원대 자행 적발
[KJtimes김지아 기자]국내 자본시장법에서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공매도'를 무려 158억원대나 자행한 증권사가 주목받고 있다. 증권사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나, 개미들을 비롯한 주식시장 전반에서는 '몰매를 맞을 짓을 해놓고 적반하장'이라며 비난하는 여론이 대세다. 뿐만아니라 이 증권사는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도 증선위로부터 1억원이 넘는 과태료를 부과받았다.먼저 지난 2월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158억원대 불법 무차입 공매도 등을 자행한 사실이 적발된 메리츠증권에게 1억9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메리츠증권은 이를 1분기 보고서에는 공시도 하지 않았다. 또 지난 5월3일 증선위는 메리츠증권에게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과태료 1억4300만원을 부과했다. 증선위에 따르면, 메리츠증권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펀드의 해지 위험이 예상되자해당 펀드를 일부 사들이고 그 대가로 펀드 운용사로부터 수수료 명목으로 부당한 재산상 이익을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다.이같은 내용을 보도한 언론에서는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예방위해 항체주사제 '이부실드' 등장…지자체도 관심
[KJtimes김지아 기자] 면역저하자 등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주사제 '이부실드'(EVUSHELD) 투약 첫날이었던지난 8월8일 18명이 접종을 받았다. '이부실드'는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으로는 항체 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예방용 항체주사제다.코로나19 예방 목적으로 사용하는 지속형 항체 치료제인 셈이다.'틱사게비맙'과 '실가비맙'의 복합제(틱사게비맙150mg, 실가비맙 150mg)다. 아스트라제네카사가 개발한 이부실드는 바이러스에 대해서로 다른 상호보완적 활동을 하는 두 개의 강력한 항체를 결합,새로운 SARS-CoV-2 변종의 출현으로잠재적 저항을 피하도록 제조됐다. 백신이 보통 건강한 대상자에서 예방접종 2주 내에 항체 생성을유도하는 기전을 갖고 있는 반면,이부실드는 백신 접종을 통해 효과적인 항체반응을 기대할 수 없는 면역저하자나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이상반응을 겪은 환자들을대상으로 항체를 직접 투여한다. 이에 투약 대상자는 면역저하자·신장투석 환자·암 환자를 비롯해장기 이식 후 약물 치료를 받고 있거나다발성 경화증 및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면역억제제를 복용중인환자 등이다.투약 예정일 기준 최근 7일 이내 코로나19 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