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 공습한 신종코로나]증권가 시각 살펴보니

하나금융투자 “신종코로나 확산에 1분기 항공사 수익성 악화”
현대차증권 “신종코로나에도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 유효하다”
한국투자증권 “아모레퍼시픽, 신종코로나 영향으로 실적 부진 전망”

[KJtimes=김봄내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여파로 투자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분위기다. 악재인 것이 분명한 만큼 투자전략을 세우기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가운데 증권사들은 어떤 분석을 하고 있을까.



6일 하나금융투자는 신종코로나 영향으로 올해 1분기 국내 항공사들의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는 진단을 내놨다. 그러면서 2분기 중국노선 수요 바닥, 하반기 일본 노선 및 화물 수요 회복이 기대돼 주가 추가 조정 시 저점매수 전략이 필요하다며 항공운송 업종에 대해 기존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제시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사스 때 확산세 둔화로부터 2개월 후부터 여객·화물 수요가 회복세로 전환했으며 2월 중순을 기점으로 신종코로나 확산세가 둔화해도 수요가 즉시 회복하기는 어렵고 4월을 바닥으로 회복세로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같은 날, 현대차증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려에도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현대차증권은 최근 신종코로나 사태로 중국과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올해 1분기 일시적으로 주춤할 수 있지만 지난해 4분기 시작된 글로벌 경기 저점 이후 회복 기대는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한국투자증권은 아모레퍼시픽의 목표주가를 기존 25만원에서 205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올해 실적 부진이 예상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아모레퍼시픽의 올해와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기존보다 22%, 12% 낮추고 목표주가도 기존 25만원에서 205000원으로 하향하는데 다만 중국의 프리미엄 시장 성장에 발맞춘 럭셔리 전략과 신규 시장 확대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신종코로나 확산 속도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보다 훨씬 가파르다그로 인해 중국노선 여객 수요가 급격히 악화하고 있고 해외여행 수요 자체도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 연구원은 국내 대부분 항공사는 중국노선 운휴 또는 감편에 나서고 있다면서 춘제(春節·중국 설) 연휴 확대와 제조업체들의 조업 정상화 지연으로 항공 화물 수요도 단기간 큰 폭의 감소가 예상돼 항공사 실적에 부정적이라고 진단했다.


김중원 현대차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 수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당시 숫자를 훨씬 뛰어넘더니 사망자 수 또한 사스 기록을 넘어서면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팀장은 하지만 춘제(春節·중국 설) 연휴 이후 열린 중국 증시 개장 후에는 글로벌 증시가 반등하며 금융시장에 위험자산 선호가 다시 개선되고 있다면서 톰슨 로이터의 글로벌 투자자 대상 2월 자산배분 조사 결과 주식 비중은 증가한 반면 채권 비중은 감소하며 위험자산 선호가 개선됐다고 덧붙였다.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13000억원으로 예상에 부합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망치를 36% 밑도는 459억원에 그쳤다이는 중국의 저성장과 마케팅 비용 확대, 신규 시장 사업비용 증가 등을 수익성 악화가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나 연구원은 비수기 실적 변동 요인보다 신종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중국 현지 사업 부진이 우려된다면서 “1분기 면세를 포함한 국내 사업 역성장이 불가피할 전망이고 중국 현지도 아모레퍼시픽 오프라인 매장 구매자 수가 최근 1~2주간 급감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코로나 라이프] "마스크 마저 벗어던지고 싶은 무더위" 코로나에 '폭염은 빨간불'
[KJtimes김지아 기자] #. "더위가 심해지면서 결국 얼굴에 염증이 생겼다. 하는 일이 많은 사람과 한 공간에서 작업하는 일이라 마스크를 하루종일 착용해야 한다. 얼굴에서 흐르는 땀과 함께 작업장의 먼지가 마스크 안에서 섞이면서 피부트러블이 생겼다. 회사는 KF94 마크스 착용을 의무화 하고 일하는 곳은 너무 덥다. 여름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포항시 A공장 근무자) #. "마스크를 사용하면서 더위에 일을 하려니 너무 힘들다. 코로나19가 끝나던지, 마스크를 벗던지 둘중 하나는 빨리 해결됐으면 좋겠다. 너무 더워서 숨을 쉴수가 없을때가 많다. 과로보다 호흡곤란으로 쓰러질 것 같다" (대구시 B정비소 근무자) 예년보다 심각한 폭염이 예상되는 올 여름이지만, 코로나는 다시 심각해지는 분위기다. 하루 10만명 이상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거리두기에 마스크 착용은 어쩔수 없는 국민들의 숙제다. 하지만 외부에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나 이동을 자주하는 사람들은 '코로나19'가 가져온 마스크 착용으로 하루하루가 고통스럽다.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 목선풍기, 손선풍기, 얼음물 등 다양한 여름나기 용품들이 '필수품'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스마트한 버스

[현장분석④] 중국의 북한 개입 ‘남vs북 또는 남vs북-중 연합’ 전쟁 가능성 있나
[KJtimes=한이웅 논설위원] 현재로서는 북한 내 급변 시 중국의 북한 개입 후 ‘남-북’ 간 또는 ‘한-중’ 간 한반도 전쟁으로 이어지는 시나리오가 가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중국의 북한 개입이 영토의 상실(조차, 할양 등)로 이어진 후 중국의 한반도 장악 야심에 따라 소규모 도발이 국지전으로, 국지전이 전면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존재한다. 따라서 한국의 입장에서는 중국의 북한 개입과 영토 상실의 경우 중국의 북한 지배를 인정할 것인지, 아니면 이를 부정하고 우리 권리를 강력히 주장할 것인지 여부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로서는 ‘대한민국 헌법 제3조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로 한다’에 위배가 되는 점과 중국의 북한 개입 내용들의 부당한 부분을 들어 명분을 세운 후 ‘한-중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중국 북해함대는 한국 해군 총배수량의 3배 넘는다” 중국은 지난 2016년 2월 군 체계를 기존 7개 전구에서 ▲북부전구(동북 삼성, 내몽골, 산둥성) ▲동부 전구(남경-영파-복수) ▲서부 전구(신장웨이우얼) ▲남부 전구(중국 남부-해남도) ▲중부전기(베이징 중심)의 5개 전구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