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수돗물 이대로 괜찮나] ‘낙동강 녹조’ 수돗물서 독성물질 검출...정부는 괜찮다?

환경단체 “녹조문제 해결 위해 낙동강 보 개방해야”



[KJtimes=정소영 기자] 환경운동연합이 농작물과 수산물에 이어 수돗물까지 오염되고 있다며 환경부에 녹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낙동강 보를 개방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대구 수돗물에서 독성 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의 의뢰로 부경대 연구팀이 대구 주요 정수장 3곳의 원수와 정수를 분석한 결과, 정수한 모든 물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나왔다.


환경운동연합은 “녹조로 인해 농작물과 수산물에 이어 정수처리를 거친 수돗물까지 독성으로 오염된 현 상황은 국가적 환경 재난”이라며 “정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하루빨리 인식하고 낙동강의 보 개방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통해 녹조 문제를 해결하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9일에는 창원시의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기도 했다. 수돗물에서 발견된 유충의 정체는 붉은 깔따구로 대표적인 4급수 지표종 중 하나다. 


환경운동연합은 “원수로 사용되는 낙동강의 수질은 4급수로 전락했으며 녹조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유해남조류는 밀리리터당 6130개로 조류경보 ‘관심’ 수준”이라며 “이번에 조사한 대구의 고산, 문산, 매곡 정수장은 고도의 정수 처리 과정을 거쳤음에도 최대 0.281㎍의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고 지적했다.


이는 미국 환경보호국이 허용하는 아동 기준치인 0.3㎍에 근접한 수치다. 체내 흡수되면 생식기능 장애, 각종 간·뇌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동이 이러한 수돗물을 장기간 섭취하면 부정적인 영향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대구시 수질연구소는 같은 조건의 분석에서는 정수와 원수 모두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안심하고 음용해도 될 것 같다는 입장을 내놨다.


환경운동연합은 “대구시 수질연구소가 취한 방식은 마이크로시스틴 중에서 독성이 특히 강하거나 비중이 큰 4가지 종류만을 찾는 검사방법으로 이번 조사를 진행한 부경대 연구팀은 미국, WHO 등에서 채택한 전체 남조류 수를 측정하는 방식을 이용했다.”며 “유해 남조류 세포 수가 낮아도 남세균 독성 농도는 낮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고 전했다.


이어 “대구시의 측정 방식을 고수한다면 지금과 같은 녹조라테에도 독성물질은 계속 검출되지 않는 결과가 반복될 것”이라며 “4대강 보와 이로 인한 녹조의 해악이 각종 연구와 조사를 통해 밝혀지고 있음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과학적 근거는 무시한 채 전 정권의 정책을 뒤엎고 있으며 환경부는 이에 부화뇌동해 그저 정권의 하수인 역할에 충실히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권과 환경부가 4대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동안 고통받는 것은 낙동강 물을 원수로 마시고 농사짓는 국민”이라며 “정부는 다른 무엇보다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라이프] "마스크 마저 벗어던지고 싶은 무더위" 코로나에 '폭염은 빨간불'
[KJtimes김지아 기자] #. "더위가 심해지면서 결국 얼굴에 염증이 생겼다. 하는 일이 많은 사람과 한 공간에서 작업하는 일이라 마스크를 하루종일 착용해야 한다. 얼굴에서 흐르는 땀과 함께 작업장의 먼지가 마스크 안에서 섞이면서 피부트러블이 생겼다. 회사는 KF94 마크스 착용을 의무화 하고 일하는 곳은 너무 덥다. 여름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포항시 A공장 근무자) #. "마스크를 사용하면서 더위에 일을 하려니 너무 힘들다. 코로나19가 끝나던지, 마스크를 벗던지 둘중 하나는 빨리 해결됐으면 좋겠다. 너무 더워서 숨을 쉴수가 없을때가 많다. 과로보다 호흡곤란으로 쓰러질 것 같다" (대구시 B정비소 근무자) 예년보다 심각한 폭염이 예상되는 올 여름이지만, 코로나는 다시 심각해지는 분위기다. 하루 10만명 이상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거리두기에 마스크 착용은 어쩔수 없는 국민들의 숙제다. 하지만 외부에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나 이동을 자주하는 사람들은 '코로나19'가 가져온 마스크 착용으로 하루하루가 고통스럽다.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 목선풍기, 손선풍기, 얼음물 등 다양한 여름나기 용품들이 '필수품'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스마트한 버스

[긴급진단] "스타벅스 때문에…흔들리는 신세계 정용진의 왕국"
[KJtimes김지아 기자] '정용진의 왕국'이 흔들리고 있다.커피 프랜차이즈계 톱스타로 군림하던 스타벅스의 명성이 빠르게 무너지면서 이 같은 망언(?)이 주변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스타벅스는 최근 발암물질이 묻은 '서머 캐리백' 논란이 한창이다. 이런 가운데스타벅스측이 이를 알면서도 이벤트를 강행했다는주장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소비자들은 '스벅의 기본적인 도덕성'에 의문을 품고 있고, 이는 스타벅스의 이미지에도 치명상을 주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들은 "천하의 별다방이 이런 사기를..." "별다방도 이제 한 물 갔다" 는 등 놀라워 하고 있다. 지난 1999년 처음 한국 땅을 밟은 이후 '별다방'이라는 애칭을 얻으며승승장구 해온 스타벅스로서는 최대의 위기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스타벅스가 소비자들에게 손가락질을 받은 시점을 두고 업계는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을 바라보고 있다. 코로나19로 시장 전체가 침체됐던 지난해에도 연매출 2조원을 넘기며저력을 과시한 스타벅스가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그 이유에 정 부회장이 있다는 것인지. 사람들의 시선은 왜 그에게 머물러 있을까. ◆스타벅스코리아 최대주주 '신세계' 곱지 않은 시선 왜?공교롭게도 스타벅스코리